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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배달 리뷰 이벤트 먹튀 방지 꿀팁 (리뷰 먹튀족에 대응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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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배달 잘하는 방법을 코치코치 분석하는 "배코치" 입니다.

배달앱 '리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무도 부정하지 않을텐데요.

그러다 보니, 사장님들 입장에서는

리뷰 이벤트 사은품만 받고

리뷰를 안 적는 "리뷰 먹튀'에 대해 고민이 있으실겁니다.

"리뷰 먹튀" 방지하는 꿀팁, 한번 알려드려볼게요!

 

사장님들 입장에서는 서비스만 받고

리뷰를 적지 않는 "리뷰 먹튀족" 때문에

'리뷰이벤트를 안하는 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시는 경우도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여전히 '리뷰'는 배달앱에서

중요한 우리 가게 광고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뷰 이벤트는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러면, 리뷰 먹튀족을 어떻게 방지하고,

고객들이 잊지 않고 리뷰를 남기게 할 수 있을까요?

제가 고객들 인터뷰를 좀 해봤는데요,

리뷰 이벤트를 위한 서비스를 받아 놓고

리뷰를 안 쓰는 이유는

'막상 기다려서 음식을 받고 먹기에 바쁘기 때문에

리뷰 쓰는 것을 잊어버린다.

다 먹고 생각나면, 음식이 없어서 쓸 수가 없다'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일부러, 악의적으로 먹튀를 하기 위해 안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들도 쓰고는 싶었는데 잊어버려서 미안하다는 반응이었어요.

 

 

그렇다면, 사장님들은?

이런 고객들을 위해 어떻게 전략을 짜시는 것이 좋을까요?

음식을 받자마자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유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그냥 주는 공짜 서비스가 아니라,

"리뷰 이벤트 서비스"라는 것을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것인데요.

 

사진처럼 스티커나 포스트잇에 적어서

서비스 메뉴에 직접 붙여 전달하는 것이지요.

음식을 받고, 먹으려고 열 때 인지할 수 있도록요!

간혹 리뷰 이벤트임에도 불구하고,

"공짜 서비스는 사랑입니다"

"고객님께 제공하는 써비쓰!"

이런 식으로 서비스인 것만 강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고객 역시 그냥 '공짜 서비스'에만 집중하여

리뷰를 받으시기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떻게 리뷰 써달라고 노골적으로 요구하나요'

하고 생각하시는 사장님들도 계신데요.

요즘 젊은 사람들은 정당한 댓가를 받고 리뷰를 적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기에 좀 더 직접적으로

리뷰 작성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위트 있으면서도

직관적인 문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서비스는 리뷰를 약속한 고객님께

미리 전달하는 감사의 대가예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죠.

그러면, 고객들은 사장님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리뷰를 잊지 않고 작성해줄 수 있을거예요!

 

참, 리뷰이벤트를 위해 서비스를 보내면,

진짜 리뷰를 적는 고객은 전체의 50-60% 정도 된다고 해요.

생각보다 진짜 적죠?

 

그러니까, 리뷰 먹튀족에 너무 스트레스는 받지 마시구요.

이번에 리뷰를 못 적은 고객이

미안해서 다음번에 적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또, 이러한 리뷰 회신율을 고려해서

너무 과하지 않은 적당한 서비스를 내보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한다는 생각으로 말이죠!

우리 가게 잘 되려고 리뷰이벤트를 해놓고,

사장님이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서,

장사에 지장이 생기면 오히려 더 안좋은 영향이 되니까요.

 

작은 팁이지만 꼭 적용해보셔서

사장님들이 제공하는 리뷰 이벤트 서비스가

헛되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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