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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사장님 필독! 이 방법으로 내 가게로 오는 손님이 2배 늘어났어요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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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danddelivery.tistory.com
안녕하세요. 나혼마입니다.
지난 칼럼에서 0원으로 플레이스 유입량을 2배 높일수 있는 '키워드 마이닝' 프로그램을 배포했었습니다.
맞습니다. 제 잘못입니다...
OOO = 설명서
한국인은 "설명서"를 절대 안봅니다.
그래서 지난 칼럼에 대한 보충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에게 컨설팅 받았던 고객님의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5a24H/btsplOgvd1t/P3WQ7ex83mzn7uHtRq6tKK/img.png)
위 내용은 저에게 컨설팅을 의뢰하신 내용입니다.
따라서 저는 해당 사업주의 블로그랑 플레이스를 검토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 꾸준하게 관리를 잘 해오셨으나 ‘폭발적인 무엇’이 부족한 것이 맞았습니다.
어느 정도 통찰력이 있으신 분들께선 이미 직감하셨을 겁니다.
바로 ‘키워드’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VcFEv/btspeGKQx9h/MFKHHVVqoow4nHiSHOgh10/img.jpg)
이 고객분은 정말 플레이스와 블로그 관리를 꾸준하게 해오셨다는 게 느껴졌고,
방향성만 가르쳐드리면 네이버 지도 1위도 문제없겠다는 판단이 되었습니다.
컨설팅 전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VuvAK/btspd4LY4Am/LaT5wgujZ8yljZsFq4CSQK/img.png)
2시간의 컨설팅 결과는 어땠을까요?
단숨에 해당 지역의 네이버 지도에서 1위를 달성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ovVxh/btspd4eawWr/ktSAMFz7kIGnXL8MQzU3h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sY1Pl/btsplqfZ25S/tIafPaUm4kOcZUyTVkdqlK/img.png)
단 2시간 만의 컨설팅으로 플레이스를 최적화하여,
OO 지역의 가장 대표적인(1위) 업장이 된 것입니다.
우선 위 사례와 같이
단 2시간의 컨설팅으로 모든 사업주분들이 단번에 1등으로 될 순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90% 대표님들이 위 사연처럼 플레이스 및 블로그 관리를 꾸준하게 하지 않았습니다. (기본 및 기본 지식이 없음)
2. 따라서 최적화에 대한 감각 자체가 많이 떨어집니다. (기본부터 가르쳐 드려야 함)
3. 그렇기 때문에 응용력 및 실행력이 떨어집니다.
위 사연의 대표님의 경우 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블로그를 운영하셨기 때문에,
부가 설명들을 하지 않아도 키워드를 감각적으로 터득하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저도 컨설팅 하면서,
“단숨에 상위권을 차지하시겠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도 하나의 웹사이트와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의 웹사이트가 검색에 노출이 용이하게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필요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YT6mR/btspnkslrsK/6Ik1fjPQu79iigg6ZQ9Pf0/img.png)
1. 자신의 웹사이트를 대표할 수 있는 '핵심적인 키워드'를 선택하고
2. 검색 로봇이 내 사이트와 관련된 정보를 잘 찾게 하기 위해서 곳곳에 심어둔다.
스마트플레이스의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내 플레이스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선정한다.
2) 업체의 기본 정보(상세 설명, 찾아오는 길, 메뉴 정보)에 키워드를 삽입하여 상세하게 입력한다.
3) 대표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활용한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항상 하시는 말씀들이 있습니다.
”업체 기본 정보를 누가 읽어보냐?“
네 맞습니다. 고객이 기본 정보를 상세하게 꼼꼼히 읽어보진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검색 로봇이 기본 정보의 ‘키워드’를 읽어갑니다.
그리고 이는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반영이 됩니다.
사실 이는 아주 사소한 차이지만, 많은 대표님들이 간과하십니다.
그리고 이것이 네이버 검색 시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다시 한 문장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핵심은 나의 플레이스에 적절한 ‘키워드’를 심어 놓는 것입니다.
그럼 적절한 키워드는 무엇인가? 라는 생각이 드시겠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 분석 사이트가 정말 여러가지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실제로 사용하기도 하며,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편리한 사이트 하나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blackkiwi.net
키워드에 대해 어느 정도 들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딱 2가지만 고려하시면 됩니다.
1. 월간 검색량
2. 월간 콘텐츠 발행량
월간 검색량
말 그대로 해당 키워드가 1달간 검색되는 횟수입니다.
“아 그렇구나~”
하면서 넘어가시면 안 됩니다.
인터넷을 켜고 ‘검색’행위를 했다는 것이 무엇을 뜻할까요?
이용자(고객)의 ‘니즈’ 또는 ‘수요’를 뜻하는 것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k14bd/btspmU8niSM/C0S1odDvo484TtebLxeQj1/img.jpg)
따라서 월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으셔야 하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의 니즈와 수요를 찾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가 좋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월간 콘텐츠 발행량
해당 키워드로 1달간 발행되는 콘텐츠의 개수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키워드의 ‘공급 또는 경쟁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월간 검색량 1,000 / 월간 콘텐츠 발행량 100
2. 월간 검색량 10,000 / 월간 콘텐츠 발행량 20,000
어떤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일까요?
저라면은 1번 키워드를 선택하겠습니다.
“상식적으로 저건 당연한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컨설팅했던 ’대부분‘의 사업주님들도 알고 있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10%도 안되는 게 현실입니다.
자 여기부터 중요한 내용이니 집중하세요.
광고비용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메인 키워드에 1개의 광고비용이면, 서브 키워드로 10개는 광고하실 수 있을 겁니다.
“노출이 너무 적게 되잖아요..”
실제로 광고효율이 떨어질까요?
아까의 예시로 돌아가면,
1개의 메인 키워드 검색량 = 10,000
10개의 서브 키워드 검색량 = (1,000) x 10 = 10,000
1개의 메인 키워드 콘텐츠 발행량 = 20,000
10개의 서브 키워드 콘텐츠 발행량 = (100) x 10 = 1,000
위와 같은 전략을 썼을 때 정말 마법 같은 일은,
서브 키워드를 공략했을 뿐인데 ‘메인 키워드’에서도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플레이스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을 알고 적용하는 단순한 1%의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발판이 되어줍니다.
지금 이 칼럼을 읽으시는 분들도 당장 내 업체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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