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플레이스 셋팅에 대한 글을 썼는데 관심을 많이 주셔서 추가적으로 플레이스 셋팅 관련해서 말씀드립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부분을 합하면 거의 90%정도는 대행사에서 하는과정과 비슷할 것입니다.
솔직히 엄청난 기술이 들어가는게 아니라서 사람의 노력과 일부 노하우 정도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10%정도는 대행사에서 인위적으로 트래픽을 가져오는 어뷰징이나 리뷰를 빠르게 쌓는 방법정도여서
이 부분은 말씀드리지 않는 편이 나을거 같아서 그외 부분만 언급하겠습니다.
제가 수백만개의 블로그중 블로그 차트 마케팅 부분에서는 4위까지 달성했으며
플레이스랑 블로그는 정말 유사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블로그 만큼 플레이스를 잘 알고 있고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말씀드리기 이전에 선행조건은 이전 컬럼에서 말씀드렸던 업체명, 업체 카테고리, 대표 키워드 입니다.
그 부분이 잘 셋팅 되어 있다는 전제조건 하에 지금 말씀드리는 부분들이 유효한 영향을 가지게 됩니다.
보통 다른 업체들이 셋팅한 방법을 벤치마킹하면서 자신의 업체도 셋팅하면 도움이 많이 되지만
대표 키워드 같은 경우는 맛집분야에서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이전에 제가 말씀드렸던 키워드 찾는 방법을 통해 찾으셔서 의미있는 키워드를 입력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넣는다고 모든 키워드가 검색에 반영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넣어 보시고 제대로 나오는것만 넣으시면 됩니다.
다만 수정은 너무 자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루에 몇번까지다 딱 정해진것은 없지만 짧은 시간내에 계속 변경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1. 트래픽
플레이스 순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자수, 즉 트래픽 입니다.
얼마만큼 나의 플레이스에 사람들이 방문하고 접속했는가에 따라 순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부분은 인위적으로 어뷰징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방법은 결국 플레이스를 상위노출 시켜서 클릭을 많이 받게 하거나 혹은 외부 플랫폼에서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보통 인스타그램, 블로그 체험단, 페이스북, 카페, 당근마켓 정도가 될것입니다.
이중 사장님들이 가장 접근이 용이한것은 블로그 체험단이기에
블로그 체험단을 사장님들께서 직접 하는 방법으로 컬럼주제를 가장 먼저 작성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다음은 인스타나 당근마켓입니다.
결국 단발성이 아닌 위에 언급한것중 1개라도 꾸준하게 할때 트래픽이 어느정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순위가 올라가게 되고 높은 순위에 따른 노출이 증가해서 다시 순위가 올라가는 선순환 구조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짧은 시간에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천천히 트래픽( 방문자수)이 증가하는 것이 순위에 더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외부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는 플랫폼들을 적극 활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리뷰
리뷰는 크게 영수증 리뷰, 블로그 리뷰, 예약 리뷰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도 순서로 따진다면 블로그, 예약, 영수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리뷰는 체험단이나 고객의 자발적인 리뷰로 쌓아갑니다.
네이버 예약 리뷰는 당연하게도 예약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작성 가능합니다.
배달매장을 제외하고 고객들이 네이버 예약을 많이 활용하지 않을것이라 생각하시겠지만 셋팅해 놓으면
고객분들은 생각이상으로 활용합니다.
그리고 그 분들이 예약을해서 방문후 리뷰를 작성해주면 그만큼 카운트 됩니다.
아래 언급하겠지만 톡톡으로 방문 후 만족도를 물어보면서 리뷰를 요청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영수증 리뷰는 말그대로 영수증으로 작성하는 리뷰인데 가장 많이 그리고 흔하게 쌓는 방식입니다.
물론 실 구매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영수증으로 작성하는 경우도 많은데 드물게
그리고 운이 없으면 네이버에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지만 경험상으로 그리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리뷰에도 당연히 매장을 드러내는 키워드가 ( ex) 홍대 쌀국수 맛집이에요~~ )
언급되면 좋지만 거기까지는 신경쓰실수 없기 때문에 리뷰가 많이 쌓이는것에 의미를 두는게 좋습니다.
개수보다는 양질의 퀄리티가 더 좋지만..
사장님들께서 매장 운영을 하면서 그것까지 관리하기에는 힘들더라구요.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리뷰를 쓰는것은 고객이 직접 영수증 리뷰에 들어가서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고 나서 적용되는것이라
고객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있는게 좋습니다. 음료수나 할인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이런 혜택을 고객에게 직접 알리는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방법은 리뷰를 하는 과정과 혜택을 설명하는 이벤트 내용을 테이블마다 배치하는 것입니다.
카운터에도 두는 매장도 있지만 테이블이 더 효과적입니다.
음식이 나오기전 시야에 자주 노출될 것이고 시간에 그만큼 여유가 있기 때문에 고객이 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에서 리뷰 이벤트 보는 경우는 고객이 계산을 하려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본다고 해도 얼른 계산하고 나갈테고
이미 고객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테이블에 비치시켜서 주문하기 전에 하도록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이때 선결제를 하는 매장이 아니면 기존 다른 고객의 영수증을 고객에게 제공해서 리뷰쌓기를 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너무 지난 시간의 영수증을 하지 말고 비교적 최근의 영수증을 고객에게 줘서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고객이 번거롭긴 하지만 알림받기나 저장도 같이 고객이 하도록 유도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선택사항입니다.순서대로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면 됩니다.
결국 눈에 보여야지만 고객이 움직입니다.
만약 이런 이벤트 양식이 필요하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차주에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업체명과 혜택만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될듯합니다.
아래 예시는 제가 구글에서 그냥 받은것이라 똑같이 보내드리진 않겠지만 비슷한 양식이긴 합니다.
제 메일 주소가 makeverything1@naver.com 인데
여기로 업체명과 혜택만 보내주시면 그것만 변경해서 보내드리겠습니다.
보내드리는 양식을 직접 변경하셔도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3uG41/btso93SpZ5b/Sswb7Zwi2jePmWtkQrY9hK/img.png)
3. 새로오픈
이부분은 사업자 등록증상 개업연월일 기준으로 90일이 넘지 않는 경우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초기 오픈시에 이것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시면 분명하게 도움됩니다.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심한 키워드인 강남 맛집 같은 경우만 봐도 1페이지에 있는 업체 절반은 새로오픈이 떠 있습니다.
물론 새로오픈만 한다고 상위에 뜨는것은 아니지만
네이버에서도 새로오픈한 가게는 좀더 위쪽 순위에 올려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HRv18/btso6bYtXLw/heAP4vwVHLneu1jsIbz6F1/img.png)
4. 네이버 쿠폰
이것도 당연하게도 고객에게 혜택을 주고 알림을 전달하는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별한 소식이나 혜택이 있다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내용이 전달되기에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매장에서 사용하거나 네이버 예약, 주문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매장에서 사용하도록 셋팅할것이라 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IwrX/btso5XTA59T/XNJk4rkoITiCpwZqH0X3sK/img.png)
5. 스마트콜
스마트콜은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 ( 매장 영업시간, 주차정보 등)을 ARS 가 자동으로 응답하기 때문에 운영에 편리한점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키워드로 전화를 했는지 분석도 가능하기에 여러모로 설정하면 득이 되는 기능입니다.
대표번호를 0507로 시작하는 가상 번호로 변경해 주는 것입니다.
6. 네이버 주문
주문을 사용하면 고객이 직접 포장할것인지 혹은 미리 주문을 해서 매장에서 먹고 갈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자주 가는 매장에서 정말 자주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특히나 방문 포장시에 많이 이용합니다. 페이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매장 방문은 고객이 테이블에서 qr 코드를 찍어서 페이를 이용해서 결제하는 것이고 방문 포장은 온라인으로 페이 결제하는 것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bTqoF/btspdK5Znhv/snKylEkVywhXuFEGMgZkvK/img.png)
7. 네이버 페이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려면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합니다. 온라인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이부분은 수수료가 일반 카드 수수료보다 높기 때문에 꼭 해야한다고 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아래 설명을 드리겠지만 네이버는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을 좋아하는데
페이는 더군더나 수수료까지 네이버에 주기 때문에 네이버가 더욱 좋아합니다.
고객은 네이버 페이를 이용해서 결제를 할 수 있는데 신용,체크카드 무통장, 자동이체로 가능합니다.
카드 수수료랑 중복으로 나가지는 않습니다.
어떤 기능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수료는 다릅니다.
네이버 예약을 이용한 후 페이를 이용한다면 수수료는 영세사업자 기준 1.8% 이며
주문을 이용한후 페이를 이용한다면 0.8% 입니다.
영세사업자의 기준은 직전년도 매출이 3억이 넘지 않는 자영업자 입니다.
카드 수수료보다 높지만 저라면 반드시 했을것입니다.
8. 네이버 톡톡
톡톡 기능또한 셋팅해놓으면 좋습니다.
톡톡의 주요 목적은 고객에게 오는 질문사항에 대해 답을 하는것도 있지만
반대로 매장 방문후에 고객에게 좋은 리뷰를 요청드리는 목적으로 톡톡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려면 네이버 예약이 먼저 셋팅되어야 하고 고객이 예약기능을 이용해야합니다.
그래서 어떤 매장은 네이버 예약을 하면 할인이나 서비스를 줘서 해당 기능을 이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예약기능을 사용했다면 고객이 이후 리뷰를 달 수 있는데 리뷰를 달아줬다면 감사하겠지만
안달아줬다면 예약후 매장 방문 이후 다음날 특정 시간에 고객에게 만족도를 물어보면서
리뷰를 요청하는 톡톡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활용하면 고객이 리뷰를 달아줄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일반 영수증 리뷰보다는 예약 리뷰가 더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에 귀찮겠지만 예약 기능을 이용한 손님들에게는 이렇게
톡톡으로 매장방문 다음날에 톡톡으로 간략하게라도 정중하게 리뷰 요청을 보내는것이 좋습니다.
9. 네이버 예약
위에 말씀드렸듯이 네이버 예약은 톡톡 서비스를 위해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고객이 실제 예약기능이 셋팅되어 있다면 해당 기능을 활용할 확률도 높아지고
당연히 네이버도 그런 상황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냥 예약 기능을 쓰도록 하기보다는 특별한 혜택을 걸어서
그냥 방문하는것보다는 예약 기능을 이용해서 방문하도록 하는것이 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더 도움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ek7aZ/btso8efJTDh/wDgpHwJWaBP4ZpLOV1YQ5K/img.png)
10. 네이버 광고 ( 플레이스, 지역 소상공인)
광고에 대해서 얼마정도 금액이 소모될것이라 생각하실까요??
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니면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키워드는 직접 선택할 수 있는것이 아니고 네이버에서 업체와 연관된 정보로 알아서 노출시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세정보도 잘 작성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는 직접 해보시면서 어느정도의 비용이 필요한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정말 생각이상으로 적게 나갑니다.
아래 예시는 플레이스 광고입니다.
네이버에 돈을 쓰는것이고 1페이지에도 노출될 수 있으므로 검색량은 높은데
아직 광고를 돌리고 있지 않은 꿀 키워드가 있다면 선점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위에 말씀드렸듯이 키워드는 내가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원하는 광고 셋팅후 키워드에 실제 노출되는지는 확인해봐야합니다.
이전 칼럼에서 말씀드렸듯이 플레이스 광고를 위해서라면 대표키워드 5개에 지역명을 넣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X2f0/btso7SDSIjJ/zyspIw0QW7QKtTImtRriU0/img.png)
위에 10가지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종합적으로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레이스를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방문했을때 가장 좋습니다.
2. 네이버의 기능을 적절하게 그리고 가능하다면 많이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다만 셋팅해놓고 관리가 힘들어 활용도가 떨어진다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3. 네이버에 돈을 제공하는 광고 기능이나 페이를 쓰는것이 좋습니다.
4. 꾸준히 플레이스를 관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 플레이스 내에 정보를 모두 입력하는것 외에도 소식발행, 리뷰답글, 전화응답 등)
가장 중요한 것은 1번이지만 1번만 있다고 해서 순위가 무조건 1페이지는 아닙니다.
나머지 번호들도 적절하게 만족시켜줄때 모든것이 조화롭게 되어 순위가 상승합니다.
참고로 3번의 광고는 한번이라도 해보시고 계속할것인지 아닌지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위에 설명드리지 않은 대표사진, 상세설명,찾아오는길은 기본중에 기본이며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결국 사장님께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1개씩 추가해서 이벤트를 통해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하거나
혹은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래픽은 갑작스럽게 폭발적인 증가보다는 선형적으로 조금씩이라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는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위에 말씀드린 기능을 모두 사용하기 힘들겠지만 하나씩 셋팅해보면서 사용기능을 넓혀가면 좋습니다.
제가 각 기능의 방법까지 컬럼으로 쓰기에는 너무 많아서
네이버 비지니스 스쿨에 접속하시면 어떻게 셋팅 하는것인지 모든 방법이 다 나와있습니다.
매장을 운영한다면 마케팅은 반드시 해야하는 과정인데 이벤트나 광고를 할때 쓰는 비용이 부담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순위가 높아지고 매출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식업 창업, 네이버 플레이스 셋팅 꼭 알아두셔야 해요
요식업 창업, 네이버 플레이스 셋팅 꼭 알아두셔야 해요
스마트 플레이스는 사장님들이 장사를 하시면서 필수적으로 셋팅해야할 플랫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어느것보다도 많은 관심을 기울어야하며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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