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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배달 잘하는 방법을 코치코치 분석하는 “배코치”입니다.
다들 관심은 있으시지만,
시작에 큰 결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망설이시는,
HMR (가정간편식) !
오늘은 큰 투자 없이 HMR (밀키트) 을 시작해서
추가 매출을 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컨텐츠는 푸딩코퍼레이션 CCO
차민욱 코치님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8zrFS/btsmZhd9wBg/ekHMd5iBAJaLIcOof3dCDk/img.png)
HMR (가정간편식, 밀키트) 이란?
먼저, HMR이란, [Home Meal Replacement] 로,
말그대로 단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 대체식을 뜻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이 HMR은 섭취전 완성도에 따라서
RTE[Ready to EAT], RTH[Ready to Heat],
RTC[Ready to Cook], RTP[Ready to Prepared] 등으로 나눌수 있는데
말그대로, 바로 먹을수 있거나, 데운후 먹을수 있거나, 조리하여 먹을수 있거나
재료가 세분화되어 요리하여 먹을수 있는 구성으로 나누고 있고,
RTC와 RTP는 밀키트(MealKit) 로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용어가 어렵고, 단어가 생소할수 있지만,
우리가 배달플랫폼에서 메뉴 등록시 [비조리],
또는 [가열전 단계] 로 보내는 것도
사실은 HMR 또는 밀키트(MealKit)에 해당됩니다.
그러니까, 이미 많은 사장님들이 활용하고 있는,
낯설지 않은 개념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MR (밀키트) 시작하는 방법은?
너무 낯설지는 않은 개념이라고 말씀드렸지만,
HMR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메뉴개발, 재료손질, 조리, 패키징 등
원래의 업장 운영 이외에 추가 리스소를 투입해야 하죠.
그러니까 정확한 표적 고객을 설정하고,
내가 가진 자원과 레시피 이외에
고객 중심적인 사고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장님 스스로 '무엇을 밀키트로 만들어 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거 말고, 고객 중심으로... "과연 고객이 이 밀키트를 살까?
이 밀키트를 사면, 만족할까?" 하는 질문을 해보는거죠.
타겟 고객과 타겟 메뉴를 잘 설정하는 것이
HMR (밀키트) 의 첫 시작점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적은 투자로 하는 밀키트 준비, 시작해볼까요?
1. 업장에서 빠르게 음식을 할 때의 ‘최적 단위 (PREP 단위)’ 를
각각 패키징 해봅니다.
예를 들어 불고기로 HMR 상품을 기획한다면,
우리 가게에서 불고기를 만들 때 준비하는 단위,
양념에 재운 소고기, 채썬 양파, 채썬 대파,
팽이버섯, 참기름, 참깨 를 패키징 하는 겁니다.
그러고나서, 이 패키징대로라면
고객이 한번에 다 넣어서 요리하면 될지,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 해보시면 완성입니다!
생각보다.. 업장의 프로세스를 유지하면서
재료들만 패키징하는 것이므로
공수가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2. 사용중인 배달플랫폼을 이용해서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정말 밀키트 사업을 본격적으로 하면서
밀키트를 판매하는 쇼핑몰 등의 플랫폼에
진입할 수도 있겠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겠죠.
또 품목에 따라 추가적인 라이센스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기획한 밀키트가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은지,
얼마나 시장성이 있는지 등을 큰 공수 없이
검증해보려면 현재 사용하시는 배달플랫폼에
메뉴 등록 시 [비조리] [밀키트] [HMR] 등의
단어를 추가로 넣어 고객에게 제공해보고
삐른 테스트와 고객 리뷰를 수집해볼 수 있습니다.
3. 조리후 완성품을 냉동하여 상품화합니다.
탕류나 국, 찌개류는 빠르게 냉동하여 제공하면,
고객이 냄비에서 가열만 해도 먹을 수 있고,
바로 먹는 음식과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대체가 가능하다면
냉동후 재가열 했을 때 수분이 많이 빠지는 재료
(해산물류나, 버섯류 등) 보다는
냉동 후에도 큰 변화가 없는 육류, 건면류 등으로
재료를 바꾸거나, 메뉴를 정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이 가능해지면, 고객들도 바로 먹지 않아도 되고
유통기한 또한 상대적으로 늘어날 수 있어
사장님의 HMR 재고 괸리에도 좋습니다.
고객들이 밀키트를 선택할 때 가장 크게 고려하는 것은
‘빠른 식사‘ ’시간 절약’ ‘간편함’ 입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의외로 ‘맛’ 은 순위가 낮습니다.
즉, 고객이 간편히 조리할 수 있게 만들어주시는 것이
밀키트의 핵심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VZFFX/btsmWodxrxp/obMdUpRswZshARvUDckFr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z5QIS/btsmQEuUxD1/1TSbHmR0cgDhFKe5QRES7K/img.png)
밀키트는 일종의 메뉴를 늘리는 것과 같이,
추가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밀키트 사업을 위해 시간과 비용, 노력을 들이기보다는
작은 노력으로 밀키트의 가능성을 검토해보시고,
추가적인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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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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