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식업 창업 전략

네이버 배달시장 진출의 의미 (사장님이 꼭 아셔야 하는 배달시장의 이해)

 

관련 글

 

요식업, 직원 퇴직금 지급 시 유의해야할 사항

배민 알뜰배달 도입, 5문 5답 (사장님이 알고 계셔야 할 내용 5가지!)

'사장님 공지' 잘 활용하여 매출 높이기 (강남 잘나가는 가게들의 공지 쓰는 법)

(1분 완성!) 강남 맛집랭킹 가게들의 홍보 문구 작성 꿀팁 - 배민앱

 

 

안녕하세요.

배달 잘하는 방법을 코치코치 분석하는 “배코치”입니다.

요즘 배달업계의 가장 초미의 관심사는

바로 "네이버"의 배달 진출인데요.

오늘은 배달시장의 구조를 보면서...

네이버의 배달 진출이 어떤 의미에서 강력한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장님들께서 이 내용을 정확히 아셔야 하는 이유는,

우리도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이겠죠.

오늘 컨텐츠 한번 잘 읽어보세요!

네이버가 11월에 배달 서비스에 진출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업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커지던 배달 시장이

최근 다소 주춤하고 있는데요,

스트레이트뉴스('22.10.21.)에서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의 활성이용자수가

감소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가 다소 완화되면서

배달보다는 외식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또 배달비용 증가로 인해 배달해서 먹는 음식들의

가격이 오른 것도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사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약 2-3년전부터 꾸준히 배달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요.

2020년에 '요기요'가 매각 의사를 밝혔을 때도

유력한 인수 후보자 중 '네이버'가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네이버는 결국 요기요는 인수하지 않으면서,

2020년 11월, 배달대행업체인 '생각대로'에 투자하고

지분을 확보했습니다.

이후 '생각대로'와 함께 소상공인을 위한

배달서비스 출시를 논의했다고도 합니다.

또한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식당과 카페들을 네이버 검색이나 지도에 노출시키고,

'네이버 예약'을 통해 주문, 리뷰까지 연결하고 있죠.

한편, '네이버쇼핑'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바로 '물류'입니다.

이 물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소비자의 물류비를 줄이기 위해

올해 3월, 배달대행업체이기도 한 '부릉'이

'네이버풀필먼트얼라이언스(NFA)'에 합류했습니다.

쇼핑과 물류에 대한 협력이지만,

네이버가 외식배달업계에 진출한다면,

'부릉'과도 협업할 가능성이 충분히 높아진 것이죠.

 

 

자, 이제 여기서 네이버의 행보의 의미에 대해

배달업계를 설명드리면서 다시 해석해보겠습니다.

(제 이전 포스팅에서 '요즘 배달 구조'를 발췌했어요)

배달업에는 여러 주체들이 있습니다.

사장님 입장에서는 여러 주체들에게 비용을 지불하면서

이 생태계 안에서 서로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건데요.

출처: 배코치 블로그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1. 배달플랫폼(배달앱) :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등

2. 배달대행 본사/지사(라이더 보유) : 생각대로, 바로고, 부릉 등

3. 고객 : 일반 소비자

4. (추가) 카드사 : 고객이 결제를 할 때 비용 발생

한눈에 이해가 쉬우시죠?

 

자, 이제 네이버의 배달시장 진출을 저 그림에 따라

설명해드려볼게요.

네이버는 '배달플랫폼(배달앱)'으로 포지셔닝하겠죠.

이들은 이미 '생각대로'에 직접 투자했고,

'부릉'과도 협력하면서

이미 배달대행사와 라이더를 확보했죠.

다른 배달대행 업체들이 네이버와 협력체계를 가지고

가는 것도 시간 문제겠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은 어떨까요?

전 국민이 네이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문제가 없겠죠.

마지막으로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카드사' 부분인데요.

'네이버페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결제를 편하게 하면

더 많은 고객들이 네이버에서 주문하게 되겠죠.

네이버가 다른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와 다른 점이 바로 '이겁니다.

'고객'이 이미 상당 부분 확보되어 있을 뿐더러,

'결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기존에 배민이나 쿠팡도 하지 못했던

아주 큰 장점입니다.

네이버가 시장에 진출하는 순간,

정말 빠르게 비즈니스를 확대할 것입니다.

사장님들께서도 미리 잘 눈여겨보시면서

초반에 진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의 행보에 대한 또 다른 예측도 있습니다.

네이버가 시장에 진출한다면,

업계 대비 낮은 수수료로 진입할 것이라는 건데요.

모두 아시겠지만,

플랫폼 기업에 대한 횡포와 사회적인 우려의 시선이

카카오에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흐름과는 다르게 가려고 하겠죠.

네이버의 수수료 인하 정책은

오히려 다른 배달앱 3사의 수수료를 낮추는 효과도

있을수도 있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과연 네이버가 어떠한 전략으로

시장에 최초 등장할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오늘은 배달업의 기본 개념을 설명드리면서

'네이버의 배달시장 진출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꾹"

더 많은 정보도 봐주시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