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배민을 처음시작하시면 3개월동안
<신규> 마크가 가게명옆에붙습니다
시간을 돈으로 살수없듯이
이때가정말 중요합니다
이 기간동안 아래3가지를 준비잘하셔서
단골손님들을 많이 확보한사장님들이 대부분
장사가 잘되고 주문수가 높았습니다.
어떤걸 준비하셔야하나?
크게 3가지를 구분하셔서 신경쓰셔야됩니다
그다음 디테일하게들어가셔야 됩니다..
(이건 배달뿐만이아니라 홀도똑같다고 생각합니다)
1.광고
2.내부구성,경쟁력
3.맛,서비스
고객은 신규고객,단골고객으로 나누어집니다.
1,2번은 신규고객을 잡기위해서고
3번은 단골로 만들기위해서 필요합니다
●●●본론●●●
1.광고
*점검사항
(1)울트라콜,오픈리스트,배민1,클릭광고 모두이용
->배민사장님광장>이용가이드 가셔서 광고별차이점 보시면됩니다
->지역 협력사 영업담당자 매니저분 상담
(2)도심지, 경쟁가게가많을수록 울트라콜 많이투자
(단, 최소1달에 한번씩 울트라콜 주문수체크,이동)
(시골이라 가게가몇개없다? 울트라콜1개만쓰셔요)
(3)다른배달앱사용(쿠팡이츠,요기요 등)
-처음엔 배민부터쓰시구 적응되시면 늘리셔요
(배민영업담당자라그런게아니라 앱사용자수가 제일많고,
초반에 앱을모르시는데 여러개쓰시면 혼란스럽습니다 직원분도,사장님도..)
(4)블로그, 인스타
*추가설명
보이지않으면 아무리좋은아이템을
들고있어도 소용이없습니다.
특히 브랜드인지도가없는 개인점주님들은 홍보에 더 신경을쓰셔야합니다
ex)삼성같은 대기업이나.배민을 생각해보십시오. 누구나압니다.
근데도 인터넷,앱 등 여러 매체를 통해 홍보에 투자비를 어마어마하게 쓰지요.
2. 내부구성, 경쟁력
*점검사항
(1)배달팁, 쿠폰, 리뷰 이벤트, 로고, 대표 메뉴1~2번, 메뉴 사진, 메뉴 구성,
메뉴 설명, 옵션, 가게 사진 4장, 가게 소개글,주문 안내글, 주 고객층인 10~40대 중반이 좋아하는 메뉴가 있어야합니다
(내가 팔고싶은 메뉴보단 손님들이 많이 찾고 좋아하는 메뉴),음식가격
ex)
@배달팁: 퀵비3500원 기준
음식금액별 0,1000,2000 또는 0,1500,2500
@로고: 바탕- 흰색X.색감있는걸로
글자-가로로2~3글자가 최대한크게보임
이미지-호기심을 유발할수있는걸로
@쿠폰: 리뷰이벤트와차이점은
쿠폰은 가게클릭전에보이기때문에
가게를 클릭할수있도록 미끼상품으로 사용
@리뷰이벤트: 사장님부담은낮은데 손님은 받았을때 큰걸로, 맛보기메뉴
@대표메뉴 : 6개까지노출가능. 특히1~2번은 가게클릭전에보임(가장잘나가는걸로설정).
제일잘나가는메뉴6개 또는 잘나가는메뉴3~4개+홍보하고싶은메뉴2~3개
@메뉴사진 : 메뉴명만덜렁있는것보단
누가봐도 침고이도록 맛있어보이는 사진등록
아무리 휘황찬란한 설명글보다 사진한장이
한눈에 메뉴를 판단하게함
@옵션 :
-사람마다 취향이다 다르기때문에
여러사람들이 자주 찾는것들위주로.
-매장에서 손님들이 추가로주문하는것들 or 배민리뷰참고
-만족도 올리기 좋음
-없으면 가게로 전화or요청사항으로 기입해서
손님도,사장님도 스트레스
ex)맵기선택
샷추가,시럽추가,디카페인
토핑추가,반찬추가,컷팅,통째로 등등
@가게사진4장 : 내부,외부,주차장,놀이시설 등
배달음식이 맛있으면 홀 방문으로 연결됩니다
@가게소개글,주문안내글 :
필요한내용만 간결하게
(우리도 어디서 주문할 때 글이길면 안읽고 피곤하지요?)
*추가설명
1번 광고비에투자를 많이하셔서 손님이 가게를 클릭해서 들어왔지만 내부구성, 경쟁력이 떨어지면 주문으로 연결이안됩니다.
손님의 입장이되어 우리 가게를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사장님은 주문하기 전 어떤 것들을 고민하시나요?
사람들은 저마다의 단골 가게가있습니다 잘안바뀌어요(괜히 시켰다가 실패할까봐)
위내용들을 다 준비하셨다고 그대로 두시는게 아니라
디테일하게 몇번이고 점검하셔야 합니다
ex1) 메뉴사진이 짤렷네? 색감때문에 맛있는 음식도 맛없어 보이네? 변경
ex2)메뉴구성에 반찬이 뭐가나가는지도 안적었내? 그럼손님은 리뷰가서확인해야되내? 변경
3. 맛, 서비스
*점검사항
(1)맛 : 결국 재주문은 맛입니다.
맛이좋은가게는 손님들이 말안해도 서로소문내고 소개시켜줍니다.
(2)서비스 : 이벤트, 친절도, 손님이느낀감정
*추가설명
맛이좋으면 홀, 배달 자연스럽게 손님이 쌓입니다
다만 그렇다고 광고비에 투자를 안하시면 손님양에서 차이가나고, 그사이 경쟁력있는 동종업종이 생기면 손님을 뺏깁니다..
서비스는
(1)리뷰이벤트: 혜자스럽거나 만족도 높이는것
(2)친절도
ex1)리뷰 댓글 복사해서 다는건 안다는 것보다 못합니다.
ex2)영수증 요청사항에 동그라미 또는 밑줄을 치면 음식을 받았을 때 "아 내말에 신경을쓰셧구나"
●●●결론●●●
모든가게관리는
배민사장님광장>셀프서비스
모든배민설명은
배민사장님광장>이용가이드
참고하시면됩니다
장사잘되는사장님들의 공통점
1.가게관리를 직접하실줄알고, 개념아시는분
- 그래야지 좋은 정보를드렷을때 이해를하십니다
ex1)할줄아시는 사장님
매니저 :사장님 클릭8~10명당주문1건은 들어와서 좋은데 클릭수자체가 너무적내요 깃발 몇개만 더추가하시는건 어떠세요?
사장님 : 아 그렇네요 클릭이 적으니 깃발을추가하거나 이동해봐야겟어요.
2.초반에 질문을 많이하십니다. 초반이지나더라도
궁금하신것들, 정책변경,이벤트있나없나 물어보십니다
3.가게입점하셧다고 끝이아니라 최소1달에한번
셀프서비스>통계를 통해 가게점검하십니다
ex)총 클릭수,주문수체크
울트라콜깃발마다 클릭수,주문수체크
행정동별주문수, 인기메뉴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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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들도 어디서 무언갈 구매하실땐
오프라인이든, 소개든, 온라인이든
1.광고: 가게가보여야지 상품을 구경하고
2.내부구성,경쟁력 :상품에대해 주문하기 전 내마음에 들어야하고, 제품설명,후기 좋은걸사고
3.맛,서비스,친절
써보니까 제품도 괜찮고 나를 신경써주는 점원,사장님의 태도에서 찐 단골이 되지않습니까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가능성은 0에서 멈추지만
뭐라도 실천을 하시는순간 가능성이 1이 됩니다
그래도 내일을 보며 사는게 사람이잖습니까
힘내십시오..!
경제적자유를 얻으셔서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나날들 보내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글 재주가 없어 길게 쓴 점 죄송합니다
소중한시간 내주셔서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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