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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 고수가 알려주는 음식에서 이물질 나왔을 때 대처법

 

안녕하세요.

외식/배달 잘하는 방법을 코치코치 분석하는

'배코치' 입니다.

장사를 하다보면, 위생에 정말 신경을 쓰더라도

가끔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사장님들이 가장 당황스럽기도 하고,

손님 대응도 쉽지 않지요.

그래서 오늘은

<음식에서 이물질 나왔을 때, 이렇게 대처하세요>

편을 준비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배달 주문에서도

음식물에서 이물질이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고객은 펄펄 뛰며 컴플레인을 하죠.

이런 경우, 불문율처럼 이 3단계만 기억하십시오!

1단계. 즉각 사과

2단계. 빠른 조치

3단계. (경우에 따라) 서비스

 


 

먼저 1단계. 무조건 확인 후 즉각 사과해주셔야 합니다.

사장님이나 직원이 당황해서

'어, 그럴리가 없는데. 이게 왜 거기서 나왔지?'하거나

'진짜 이물질 맞아요?'하는 등의 행동은

고객의 화를 더 키우게 됩니다.

일단 무조건적인 확인 조치와 사과가

자동으로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아, 고객님. 정말 죄송합니다.

저희가 늘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는데,

어딘가에서 실수가 나온 것 같습니다.

식사하시는데 불편하시게 하여 정말 죄송합니다."

 

2단계. 빠른 조치

잊지 마세요, 고객은 음식을 먹으러 온 겁니다.

잘못된 음식을 얼른 치우고,

최대한 빨리 음식을 다시 먹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 고객님. 정말 죄송합니다.

저희가 늘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는데,

어딘가에서 실수가 나온 것 같습니다.

식사하시는데 불편하시게 하여 정말 죄송합니다.

괜찮으시면, 얼른 준비해서 새 음식으로 드려도 될까요?

주방에도 잘 전달하여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손님들 음식부터 하면서,

실수한 음식을 재조리를 하느라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경우는

가급적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컴플레인 고객의 음식을 가급적 우선해주세요.

고객이 뒤에 다른 약속이나 일이 있을 수도 있고,

배가 너무 많이 고픈 상태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신경쓰는 것이

3단계. (경우에 따라) 서비스

반드시 서비스를 줘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사장님들도 많습니다.

사실 1,2단계가 즉각적으로 처리되고,

고객에게 충분히 사장님의 미안한 마음이 전달된다면,

서비스까지 반드시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가게 입장에서는 음식을 하나 더 한 꼴이기 때문에

굳이 서비스까지 주어 더 손해를 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사장님께서 원하시거나,

중요한 단골 손님이거나,

1,2단계 조치 시 실수가 있어서 더 미안한 상황이라면,

서비스를 하나 더 주는 것은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손님도 서비스까지 주면서 사장님이 대응하시는데,

안좋은 감정을 갖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는 너무 크지 않아도 됩니다.

작은 콜라 하나, 작은 사이드메뉴나 후식 하나 같이

마음만 잘 전달이 되면 되니,

너무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사고 상황이 벌어졌을 때,

사장님이 계시다면 가장 잘 대응하실 수 있겠지만,

직원들만 있었을 때 조치가 잘 되지 않아

나쁜 댓글이나 손님과 큰 갈등이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

참 머리가 아픕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하여,

사장님들께서는 직원들에게 3단계 대응법을

교육해주시면 좋습니다.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오면?

1단계. 즉각 사과

2단계. 빠른 조치

3단계. (경우에 따라) 서비스

당황하면, 잊어버리고 주저주저 할 수도 있으니,

3단계 대응이 자동 반사되어 나올 수 있도록

꼭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음식에서 이물질 나왔을 때, 이렇게 대처하세요> 편을

준비했습니다.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와 고객이 컴플레인하는 상황은

절대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그러나 너무 속상해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즉각적이고, 진심으로 대처하는 사장님의 태도가

고객의 화를 식게 하고,

다음에 한번 더 오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보다 내일 더 잘되는 가게가 되길!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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