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4탄] 효과적인 쿠폰활용 방법(모든고객쿠폰,단골쿠폰,바로사용쿠폰)

 

 

지난 글 보러가기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2탄] 맛과 매출의 상관관계 그리고 배달앱 운영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3탄] 플랫폼 별 수수료체계 및 통계이해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0탄] 최소주문금액, 쿠폰 금액별 배달팁 / 오픈리스트 최대 카테고리 노출 세팅 하는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1탄] 고객 리뷰수 늘리는 옵션세팅과 리뷰댓글 운영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2탄] 포장마케팅 & 스티커나 전단을 통한 소통 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3탄] 메뉴이름으로 객단가 올리는법과 매출을 늘리는 옵션세팅

 

 


 

안녕하세요~ 프로 n잡러 찬수맘이에요~

한주가 또 빠르게 흘러 또 목요일이 되었네요~!! ^^

아마 오늘까지 올려드리는 내용이 제가 배달가게 세팅에 관련된 팁을 드리는 마지막 칼럼이 될듯하답니다

 

더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도 있긴 한데 너무 내용이 길어지는 듯하여 배달앱 관련된 이야기는

이쯤에서 마무리해보려고해요~

매주 강의도 따로 하고 있는게 있어서 이제 좀 그것에 집중했다가 다른 업종에 관한 노하우로

다시 돌아올게요 ^^

저는 프로 N잡러이기에 아직도 드릴수 있는 이야기는 너무 많답니다~

 

그럼 오늘의 이야기 쿠폰과 관련된 내용이니 한번씩 봐주시고 도움이 되셧음해요~ ^^

-효과적인 쿠폰활용방법(기본쿠폰,단골쿠폰,첫고객,재주문고객,바로사용쿠폰)

고객이 내 가게에 주문할 때 고려하는 부분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음식맛,

리뷰, 가격, 배달팁, 쿠폰등의 필터링을 거쳐 주문하게 된다

이중에서 업주가 임의적으로 조정하여, 주문을 높일수 있는 부분은 리뷰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다

 

하지만 역시 비용적인 측면이 발생되고 음식의 가격이나 배달팁의 조정에도 한계가

있기에 적절한 쿠폰 사용은 고객의 주문을 이끌어 낼수 있는 효과적인 아이템이다

 

 

요즘 배달앱에서 보면 대부분의 가게들이 바로사용 쿠폰등을 활용해서

(쿠폰을 적용한후 음식값을 쿠폰 금액만큼 올리고 판매하는게 가장 일반적인 방법)

(아니면 쿠폰이 적용가능한 주문금액대를 너무 올려놓은후 10만원이상 1만원쿠폰제공등)

주문율이나 클릭율을 높이려고 하고 있기에 이는 단골 고객이라면 대번에 알아볼수 있는 편법중

의 편법이라 추천하진 않는다

 

 

쿠폰의 진정한 의미를 찾으려면 음식값을 인상하지 않고 고객에게 말그대로 혜택으로 돌아갈수 있는 쿠폰을

사용하길 바라며, 이벤트성의 쿠폰으로 제공되어야 맞다고 생각이된다

 

혹은 주문이 좀 떨어지는 플랫폼이라면 그곳에선 지속적인 쿠폰 행사를 하여도

주문건이 크지 않기 때문에 노출은 늘어나도 비용은 크게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쿠폰으로 인해서 마진율에 큰 손해가 없어야할 것~!!

이런 쿠폰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기망당하였다라는 마음이 들지않게 할 것~!!

 

이 두가지는 쿠폰을 발행하면서 지켜야하는 원칙으로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쿠폰을 발행하는 이유는 주문도 주문이지만 노출에 있다고 생각하여야한다

고객들은 많은 배달앱의 쿠폰으로 인해서 쿠폰이 없는 가게의 경우 주문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적절한 쿠폰사용의 예로 세팅을 해보도록하자

 

위처럼 바로사용쿠폰과 일반쿠폰이 있다면

어떤 곳이 시각적으로 고객의 선택을 받을수 있을까?

(현재는 가게 이미지 하단에 쿠폰할인과 바로사용 뱃지가 노출되는것으로 변경됨)

 

둘다 쿠폰을 적용하고 있지만 바로사용쿠폰의 노출도가 더 높기에 고객이 선택하여

주문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다만 바로사용쿠폰은 최소주문금액보다 낮아야 하므로

이미 최소주문금액을 3000원으로 최저로 설정해두었다면 최소주문금액으로

노출을 할것인지 바로사용쿠폰으로 노출을 할것인지 정해야 한다

 

바로사용쿠폰은 주문금액에서 바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마진율을

생각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일반 쿠폰을 적용하게 된다면 쿠폰 사용은 14일이내나 30일 이내로 제한되기 때문에

고객이 그 쿠폰으로 주문을 할때만 정산에서 차감이 적용이 되니 노출을 위한 쿠폰이라면

적정하게 50000원이상 주문시 2500원할인등과 같은 쿠폰을 등록해놓는게 나을

것이다 어떤 쿠폰이던 쿠폰뱃지와 노출은 똑같이 적용된다

(배민의 사장님쿠폰 최저치 설정은 주문금액의 5%이다)

 

이런한 노출율과 클릭율을 위한 쿠폰 설정외에도 고객에게 직접 전송할수 있는

쿠폰을 발행후 전송 하게 되면(단골쿠폰,모든고객쿠폰,재주문고객쿠폰등)

고객에게 전송된 알림메세지를 통해서 고객이 쿠폰을 사용하고 주문하는 경우

별도의 중개수수료나 광고비용 집행으로 정산에서 차감이 이뤄지지않기 때문에 최소

10% 이상은 남는 장사다

(고객이 직접 쿠폰알림을 통한 주문건의 경우 기타주문건으로분류)

 

 

본인 매장의 수수료와 객단가를 잘 고려해서 최소 1000원정도의 쿠폰발행으로

유입된 주문이 마진율면에서는 더 효과적일수있다는 이야기이다

 

효과적인 쿠폰발행을 위해서는 성수기시즌이나 시간대 혹은 단기적으로 주문을

이끌어내 거나 우리가게의 최소주문금액이나 객단가가 높아서 고객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함일 때 적절히사용하면 된다

 

 

https://ceo.baemin.com/knowhow/9555

https://ceo.baemin.com/knowhow/8510

https://ceo.baemin.com/knowhow/8721

 

 

 
 

(출처:배민사장님광장)

 

 

통계에서도 알수 있듯이 쿠폰을 적용한 가게들의 주문건이 늘어나는 것은당연하다

 

추가적으로 쿠폰을 활용한 고객들이 사이드메뉴나 추가주문에 이용할수도 있어

객단가 상승에도 일정부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