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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2탄] 맛과 매출의 상관관계 그리고 배달앱 운영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3탄] 플랫폼 별 수수료체계 및 통계이해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0탄] 최소주문금액, 쿠폰 금액별 배달팁 / 오픈리스트 최대 카테고리 노출 세팅 하는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1탄] 고객 리뷰수 늘리는 옵션세팅과 리뷰댓글 운영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주에도 어김없이 돌아온 찬수맘 이에요~! ^^
오늘은 비가 꽤 많이 오는 날이네요..
이런날일수록 기운도 더 내시고~ 치얼업 하셨으면 하여요 ~!!
지난주 역시 바쁘게 살다보니 이곳에서 이렇게 앉아서 다른분들의 글도 보고
글을 쓰고 있는 이 시간이 제겐 어쩜 힐링의 시간이 아닌가 해요~!! ^ ^
오늘의 칼럼 그럼 시작해볼까요~! ^^
항상 도움이 되셨다는 분들의 댓글과 쪽지를 받을때마다
정말 힘이 된답니다 ~!
![](https://blog.kakaocdn.net/dn/d1e0wO/btso6ksZpzY/y9MGSrql8HU8ZxCVjweap1/img.jpg)
- 먹기전에 보여지는게 중요 포장마케팅 (스티커) 사진찍고 싶어지는 비주얼 연구
개인 SNS의 시대이다.
SNS로 이야기하고 자랑도하고 심지어 돈도버는 시대이다
좋은 포장의 아이디어만으로도 재주문을 이끌어낼수가 있다
포장용기는 인증된 친환경용기를 사용하는것부터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예쁜 스티커를 붙여서 보내면서 “찜”을 유도하고 리뷰를 유도할수도 있다
좋은 포장으로 인한 배달은 고객의 만족감을 올려준다
용기,봉투,스티커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일례로 맛집을 주로 리뷰하는 팔로워수가 꽤 되는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우리 음식을 알아서 포스팅한적이 있었다 (일부러 광고하지않았음)
![](https://blog.kakaocdn.net/dn/3Z8f3/btso08tAHXn/YZQnB5Le4IR9rQLIQFzF40/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lmbZD/btsoY9tppMt/mXgjOEjzgDKuiPnoJg1591/img.png)
그 이후 주문량과 “찜”갯수가 늘어난 경험을 할 수가 있었다
예쁜포장과 비주얼(플레이팅)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하여야한다
주말에 가족들이 모이는 시간대나 셋트메뉴가 많이 나가는 시간대의 주문의 경우
금박가루를 뿌리거나, 식용꽃잎을 올려서 보내드리는등 비주얼적인 부분에 대한 것을늘 고민하였었다
![](https://blog.kakaocdn.net/dn/bgamHH/btso6ThwuU3/C0eEAeOgd6kyOysxNR4kn0/img.jpg)
날것을 판매하는 주메뉴의 특성상 여름철이면 위와 같은 공지사항을 알리고
보냉백과 아이스팩을 이용한 2중포장으로 안심하고 믿고 드실수 있는 가게란
이미지를 함께 심어주면서 보내드리고 있다
그리고 배달에만 치중하다보면 포장주문을 등한시 하는경우도 많은데 포장주문
고객에게는 비용적인 할인 혜택을주고 적극적으로 포장주문의 비율을 늘리려는
시도도 해보아야한다
현 운영매장 경우 보통 포장주문의 경우 3,000원의 할인혜택을 적용하고 있다
포장주문은 배달앱을 통해서 들어오더라도 별도의 주문중개수수료나 추가적인
배달비용이 들지 않는다 (요기요제외 요기요는 배달중개수수료 포장수수료가 같다..)
3.3%의 결재수수료만 적용되니 포장주문을 하는 고객이 늘어날수록 마진이 늘어난다
그리고 한번 방문포장을 해간 고객은 이후에는 배달플랫폼을 통한 주문보다는
전화나 직접 방문포장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아무런 수수료 없이도 나의 음식을
팔수 있음에 주목하여 방문포장주문의 개수를 늘릴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스티커나 전단짜기(리뷰,서비스,알림사항,맛팁,특정앱으로 주문유도등)
배달앱을 통한 주문은 고객과 소통하기가 쉽지않다고 계속 이야기하고 있다
심지어 누락이나,불편사항이 있어도 고객은 전화를 주거나 하지 않고 불만의 표시로
리뷰에 별점1점을 보내기도 한다 ..
이를 케어하기 위해서 고객센터를 통해서 연결을 시도해봐도 잘 받아주지도 않는다
(1:1 케어를 위해서 전화연결을 시도하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고객이 더많다)
악의적이거나 어이없는 리뷰1점은 고객센터를 통한 블라인드를 적용하여 관리할수
있지만 내 잘못으로 인한 낮은 별점리뷰나, 고객과 소통을 통한 삭제조치나 케어가 쉽지 않다
이러한 소통의 부재로 인한 부분을 그나마 줄여줄수 있는 부분이 스티커나 작은
전단을 통해서 고객에게 알리고 싶은내용을 미리 안내해주어 사전에 방지할수 있다
리뷰를 부탁하는 내용이나, 서비스품목등을 알려주는 내용 아니면 특별한 매장의
알림사항 혹은, 우리 음식을 더욱 맛있게 즐길수 있는 맛팁같은걸 제작하여
고객에게 제공할수 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앱상에서 가게소개나 공지사항등으로 게시하여 놓을수 있지만
고객들이 이러한 내용들을 잘 읽어보거나 하지 않기에 스티커나 전단등으로
고객에게 하고싶은 이야기를 전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다
입점해있는 플랫폼 가운데 수수료가 높은 특정 플랫폼에만 주문이 몰린는 경향이 있다면 별도의 스티커등을 제작하여,
나에게 더 이득이 되는 플랫폼으로의 주문을 유도하는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일 것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1uju7/btsoZZ4VxWs/bIIAdtr1jEOqR73T26Gyl0/img.jpg)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을 유인할만한 작은 혜택이라도 제공 되어야 한다
(타 플랫폼과의 배달팁 차등혜택이나 할인쿠폰 제공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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