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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8탄] 배달앱의 주문수 향상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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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의 주문수 향상비법

- 주문을 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앞서 이야기 한것처럼 메뉴이름 설정이나 가게소개 컨텐츠보드등을 통한 꾸미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같은 가격을 내고 주문을 한다면 고객은 어떤 선택을 할까?

 

홀매장을 예로 들자면 당연히 더 쾌적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갖춘곳에서 식사를

하길 원할 것이고 온라인 쇼핑몰을 예로 들자면, 상품구성이나 설명이 자세한곳에서

주문을 하고 싶을 것이다

 

소개란이나 메뉴구성이 허술한곳보다 (다 필요없고 음식맛이 정말 미쳤다라는곳 제외)

나에게 좀더 상세하고 좋은 정보로 입맛을 자극하여 줄수 있는곳을 고르는 것은

내가 고객이라도 당연한 것 아닌가?

그럼 가게정보나 노출구성 리뷰관리까지 잘 된 가게에서의 추가주문수 향상을

위한 방법은?

 

 

- 주문을 유도하는 메뉴선정과 1인메뉴구성 / 셋트메뉴구성

 

(출처:배민사장님광장)

 

현재 배민이나 여타 다른앱에서 가장 밀고 있는 메뉴 검색 알고리즘은 “1인분”과“비건”이다

채식메뉴나 추천메뉴등을 통한 검색 알고리즘으로 AI를 활용한 고객 맞춤 주문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1인 가구의 경우 채식비율이 높고 이러한 1인 가구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월 지출비용이 높기에 플랫폼 사업자로서는 당연히 돈이 되는 시장을 그냥 둘 수가 없다

 

 

 

(출처:배민사장님광장)

 

새롭게 변경된 알고리즘 로직으로 노출은 이렇게 진행되고 있으며, 1인분 메뉴와 채식메뉴를

제공하는 업장이라면 꼭 노출이 될수 있도록 설정하여 주어야 한다

 

배민 뿐 아니라 요기요나 쿠팡이츠등에서도 채식메뉴와 1인분 관련된 메뉴의

노출도가 높기 때문에 각 플랫폼별 노출에 대한 이해를 하여야 한다

 

(출처:배민사장님광장)

 

배민 1인분 노출조건

-최소주문금액 12000원이하 메뉴가격 12000원이하

요기요 1인분 노출조건

-카테고리별 상이하나 메뉴가격 12000원이하이면서 최소주문금액과 차이가 5000원이하일 때

쿠팡이츠 1인분 노출조건

-배민과 동일 (쿠팡자체적으로 노출조건은 미공개 이지만 테스트해보니 이렇다)

*채식 메뉴는 제공하는 메뉴가 Only채식인 경우 플랫폼 내부 규칙에 따라서 세팅가능

 

- 셋트메뉴구성과 신메뉴 개발

 

높은 매출을 위해서는 객단가가 높아야한다 그렇다고 무작정 가격을 올리기엔

고객의 저항이 있을 것이다

 

편의점의 마케팅 관점에서 찾아보자 1+1 / 2+1 / 3+1 / 심지어 5+1 상품까지~

 

굳이 다량구매가 필요없지만, 1개의 덤을 얻기 위해서 고객은 더 큰돈을 지불한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셋트메뉴나 이런 덤 증정 상품에 현혹되기 마련이다

 

물론 업주입장에선 단품으로 여러개 시키는것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적절한 세트

구성으로 양을 차별화하고 합리적인가격(사실은 마진이 더좋은)대에 제공함으로서

서로 만족 할 수있는 메뉴구성을 만들 수 있다

주문이 저조한 사이드 메뉴 1개를 메인메뉴와 묶어서 원재료의 빠른 회전율에도

도움을 주게 할수 있다

 

고객입장에선 다양한 제품의 셋트구성에 대해서 대부분 긍정적이다.

“이렇게 주문하는게 가장 합리적이고 싸고 좋은 구성이니까 이렇게 해놓았겠지?”하고

큰 의심없이 주문을 할수 있게된다

 

손해보는 기분이 아니니 덤상품의 구매도 쉬운 것이 아니겠는가?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메리트를 이야기할수도 있고 업주의 입장에서 객단가의 상승도 있으니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셋트메뉴를 구성하는 방법은 메인+메인 / 메인+사이드 / 메인메뉴 양을 쪼개어

1인분메뉴로 혹은 기존 메뉴조합을 통한 패밀리셋트 메뉴로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다

 

물론 이과정에서 원가가 높아지거나, 별도의 포장용기 사용등으로 인한 추가지출이

있거나 하는 부분들이 있다면 피해야 한다

마진을 더보기 위한 셋트 메뉴 구성임을 기억하자

셋트메뉴 구성이 어렵다면 통계데이터를 통하여 우리매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들을

열거해보고, 세트메뉴 구성을 생각하면 쉽게 접근가능하다

 

현재 운영매장 경우 단품 메인메뉴 4가지를 1가지의 패밀리셋트메뉴로 구성하여

양과 가격을 조정하여 보니 6만원의 객단가 매출에 마진율이 45%가 되는

메뉴를 제공할 수가 있었다

 

하나씩 4개의 전체 메인메뉴를 맛보고 싶으나 모두 하나씩 주문하기에는 양과

가격이 만만치 않으니 4인이 주문할 때 2인셋트 2개(약 7만원) 밖에 나가지 않던

주문이 4인셋트로 명명하고 양을 합리적으로 줄이고 가격을 6만원에 세팅하니 잘

팔려나갔다..

 
 

심지어 2명이 6만원짜리 세트메뉴를 주문하는 경우는 최고의 플러스 요인이다

 

https://ceo.baemin.com/knowhow/9345

https://ceo.baemin.com/knowhow/5670

https://ceo.baemin.com/knowhow/9205

https://ceo.baemin.com/knowhow/8680

 

 

 

이러한 셋트메뉴외에도 신메뉴를 제공하여 추가적인 매출을 할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고객에게 제공하는 메뉴중에서 부족하거나 팔고자 하는 아이템을 선정하고 추가적인

원재료 비용이 크게 들지 않으면서 쉽게 제공할수 있는 신메뉴나 사이드메뉴의 개발이 중요하다

주로 해산물등을 판매하는 우리 업장의 경우에는 튀김류나 산뜻한 메뉴등이

더 필요로 할것으로 판단되어 튀김류 2개와 타코와사비같은 메뉴를 추가하였다

 

물론 팔리기 위한 세팅으로 운영중인 SNS채널로 홍보물을 만들어서 올리고

단순히 추가메뉴나 사이드메뉴로 옵션으로만 선택할수 있게 올려두는 것이 아니라

메인메뉴로 노출이 되게끔 하여 세팅하고 새로운 메뉴를 알리고 판매하여야 한다

 

 
 

 

추가적으로 주류를 판매하는 매장이라면 주류에서 마진을 남기고자 하는 경우가 많아 가격을

시중 홀매장과 비슷하게 올려두거나 하는곳들이 있는데 주류자체가 배달주문으로 그렇게 많이

나가지 않고 홀매장과 같이 앉은자리에서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메뉴가 아니므로 주류로 인해서

마진을 많이 볼수가 없기 때문에 현재 운영중인 배달 매장의 경우

주류는 일반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중이다

 

 

일종의 미끼상품으로 활용하며 싸게파는곳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선택이니

이런 방법도 있음을 알고 있다라는 것을 알고 계셨으면 한다

다음회차에 계속되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