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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창업, 상위 10% 매장의 기술
안녕하세요! 열청입니다. 매일매일 손님이 바글바글한 장사를 하시고 싶으신가요?? 날이 발전할 수록 자영업자와 마케팅 회사들의 눈치게임은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날이 갈수록 심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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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열청입니다.
파레토법칙 들어보셨나요?
8대2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상위 20%가 80%의 수요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80%가 나머지 20%의 수요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자영업에서는 파레토법칙 상위 20%를 맛집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그 맛집은 처음부터 맛집이었을까요?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정말 지역의 터줏대감 맛집도 있지만,
오픈한지 반년, 1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도 매일마다 줄을 세우고, 맛집으로 불리우는 매장들도 많습니다.
그럼 그 맛집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줄이 도대체 어떤 원리로 생기는 걸까요?
'입소문이 났으니까 그렇죠~'
그럼 그 입소문은 어떻게 나느냐는 말입니다!
제가 지금부터 말씀드릴 공식을 알고 실천하면 맛집이 될 수 있습니다.
1. 본질을 갖춘다.
- 외식업에서 본질이라고 하면 5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서비스 - 어떻게, 어떤 서비스를 진행하는지
퀄리티 - 맛, 양, 질, 플레이팅
분위기 - 인테리어
상권 - 위치
마케팅 - 홍보
5가지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면 홍보만 잘한다면 지역 탑급 맛집이 되고도 남습니다.
하지만 5가지 모두 갖추기란 쉽지가 않죠.
그럼 우리 가게상황에 맞추어 적어도 2-3개는 최적화를 시켜보자는 이야기죠.
'마케팅만 많이 하면 맛집되는거 아냐?'
마케팅은 거들 뿐입니다.
마케팅을 하면 단기적으로 매출이 오를 수는 있지만,
결국 본질이 바로 서지 않은 상태에서 마케팅을 하게 되면
오히려 안좋은 소문 함께 마케팅되어 결과적으로 장기적으로 더 힘든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본질을 갖춘 뒤에는 어떤걸 해야 하나요?
우선 외부적인 마케팅을 돌리기 전에
내부적으로 온 손님들이 자동으로 바이럴이 날 수 있도록 세팅을 해두어야 합니다.
내부적인 세팅이라고 하면,
사진을 찍을 요소가 풍부한가. > 핵심입니다.
영수증리뷰를 작성하는 시스템이 되어있는가 >> 이것도 핵심입니다.
최소한 두가지는 세팅을 해두고 출발 하셔야 합니다.
사진을 찍을 요소
1. 퍼포먼스
2. 인테리어
3. 플레이팅
> 3개 중에 1개는 사진을 찍을 만한 요소를 만들어 두셔야 합니다.
인테리어를 할 돈이 없어요. > 퍼포먼스나, 플레이팅으로 하십쇼
플레이팅을 할 센스도 없어요. > 그럼 퍼포먼스로 사진을 찍게 하십쇼
저는 소극적이라 퍼포먼스는 부끄러워요 > 네...알아서 하십쇼
사진 찍는것이 왜 중요한지는 이후에 한번 더 말씀 드리겠습니다.
영수증리뷰
영수증리뷰는 배달매장에서 많이 쓰는 스킬중 하나인
영수증 리뷰용 메뉴를 만들어 메뉴판에 기입해둡니다.
ex) 메뉴판에 에이드 8900원.
> 영수증 리뷰 에이드 이벤트
이런식으로 진행을 한다면 영수증 리뷰 참여율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에이드 원가 얼마한다구요~
그럼 여기까지 되고 나면 마케팅을 진행하는겁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
여기저기 여러 매체, 여러곳에서 우리매장이 노출되고 유입이 됩니다.
여러 과정을 거쳐 구매단계에 와서
사진을 찍어 sns 에 또 퍼집니다.
영수증리뷰까지 남겨 네이버 점수는 올라가게 되고,
결과적으로 플레이스 순위가 전체적으로 상승하여
노출량이 많아집니다.
유입량이 더 늘고
sns는 더 많이 퍼지고,
리뷰는 더 많이 빨리 쌓입니다.
플레이스가 상승합니다.
노출량이 많아지고
.....
이런 싸이클 입니다.
그냥 막연히 장사 안된다고 급한마음에
체험단 업체에 1년치 결제 당하고 발 동동 구르지 마시고
제가 기존에 썼던 마케팅 관련 글들 있습니다.
정말 정독하셔서 요식업 창업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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