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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창업 전략

요식업 창업하시는 분들을 위해 창업 관련 분석한 내용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부동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몇달전부터 창업을 하려다가 보류하게 돼서

홀로 창업할때 어떤걸 준비해야될까 고민하게 되어 정리했던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당장 제가 쓸수가 없어 신규 요식업 창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남깁니다.

좋은정보나 노하우가 있는건 아니지만 나름대로 몇달동안 준비하면서 정리했던 내용이라

부족하지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아프니까 사장이다 회원분들 다들 화이팅하세요!!!

**작성했던 글은 2022년 초에 작성했던거라 지금과 조금 동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창업 준비>

 

1. 상권 분석

배달과 홀을 겸해서 운영해야 하므로

대학교,1인 오피스상권, 중·고등학교, 회사단지, 주택단지를 중심으로 1.5km~2.0km에 거리를 중심으로 알아볼 것.

코로나로 이전으로 일상 생활을 할 경우 배달 보다는 홀중심의 운영이 나을 수 있으나

상권에 따라 배달이 중심이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대학교,회사단지,오피스텔,원룸촌)

 

 

[1]

1) 대학교(원룸촌,오피스텔),오피스상권은 꾸준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나

객단가가 낮을 수 있으며 대학교의 경우 여름방학,겨울방학으로 인하여 고정 수요가 확연하게 줄어들 수 있음

분식,냉면,1인 포장음식(한식·샐러드·토스트·파스타·피자)

리뷰 이벤트도 좋지만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층은 아이템에 따라서 반짝하고 사라질 수 있음

 

2) 중·고등학교, 회사단지,주택단지는

유동인구보다는 직주 분리 또는 베드타운(아파트단지가 밀집된곳)을 중심으로 알아봐야 하며

타겟층을 잘 파악 해야 할 듯(치킨,피자,분식,족발)

운영시에 주택단지는 자녀를 중심으로 주문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때에 따라 민감한 고객이 많을 수 있음(어린아이가 있는 집, 워킹맘, 맘까페)

 

 

[2]

※상권도 중요하나 배달이 중요한 업종은 배달을 대행하는 업체가

자신의 점포와 가까이 있어서 픽업이 빠르게 가능한지도 파악해야 하며,

반경 1.5km~2km의 경우 대부분 다리를 건너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점도 유의해야 함.

(ex 서울 광진구 자양동의 경우 반경 2km는 성수동,화양동,자양동까지 거리가 있으나

영동대교를 지나는 등의 불편사항으로 배달 대행 업체가 콜을 잡지 않는다거나, 꺼리는 겨냥이 있음)

 

유동인구가 많고,적음이 중요한게 아니라 운영하고자 하는 업종이 배달중심인지, 홀 중심인지 빠르게 파악해야 하며

홀 중심의 경우 주류 판매도 고려 해야 함(다만 중,고등학교가 많은곳은 주류 판매가 어렵거나, 사고가 날 위험이 높음)

 

 

[3]

지역에 따라 고객이 지불 할 수 있는 객단가가 어느 정도 형성 되는지 조사가 필요함.

(ex.강남 또는 직장인이 많이 거주하는 1인 오피스텔 중심의 상권은 단가가 높으나 그만큼 재료,배달상태,서비스에 민감함

<-> 반대로 학원,초·중·고등학교의의 상권은 홀중심의 운영으로 객단가가 낮을 수 밖에 없으며,

배달시의 아이의 만족도+부모의 서비스 만족도가 중요할 것으로 예상 됨.)

 

원팩으로 조리를 하는경우 맛에 대한 호불호가 크지 않을 듯 하나

샐러드,피자,파스타등은 맛도 중요하지만 비쥬얼이 중요한 음식은

고객이 리뷰를 달았을 때 생길 수 있는 이미지도 고려해야 함.

 

 

[4]

다음로드뷰를 중심으로 1.5~2km이내에 안정적으로 예상되는 상권

 

1)서울특별시 광진구 화양동 24-34를 기준으로 군자역 1~2번 출구,

광진구청 4번 출구 , 뚝섬역 1번출구 , 영동대교 북단까지 배달이 가능함.

(건국대학교, 세종대학교, 1인 거주 오피스텔, 성수동 지식산업센터+소규모 사무실이 많은곳으로

꾸준한 배달은 가능할 듯 하나 거리 특성상 홀 운영이 어려울 수 있음)

 

2)서울 성북구 삼선교로4길 7[한성대학교 입구역]

(한성대학교,성신여자대학교,성균관대학교가 있으며 대학로까지 도보 14분, 1km소요됨)

 

돈암초등학교,삼성중학교,동구마케팅고등학교,홍익대 사범대 부속고등학교,서울성북초등학교,

서울 과학 고등학교,서울 국제 고등학교, 서울 혜화초등학교, 서울 문화예술고등학교, 서울 안암초등학교 있음.

초·중·고 밀집지역, 3개 대학교와 4~5개 아파트단지,

서울대학교 병원이 구성되어 있으며 혜화동에는 꾸준한 유동인구가 있음.

 

3)서울 관악구 관악로 242[서울대학교 입구역]

(총신대학교, 서울대학교 정문, 숭실대학교, 상도역 롯데캐슬,

래미안 상도3차,힐스테이트 상도센트럴파크,봉천 벽상 블루밍,서울대하 입구 서희스타힐스,사당롯데캐슬 골든포레,

동작삼성래미안,상현중학교,구암중학교,서울관광고등학교,봉림중학교,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서울인헌초등학교이 있음)

 

3개 대학교, 아파트단지,초·중·고 밀집지역

※주변 지하철

7호선: 상도,숭실대입구,남성역

2호선: 서울대,봉천,낙성대역 있음.

 

4)서울 영등포구 신길로 1[한림대학교 강남 성심병원으로 신대방역과 신풍역 사이에 있음]

아파트단지와 원룸촌 밀집지역으로 7호선과 2호선 직장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임.

 

※주변 지하철

7호선 남구로,대림,신풍,보라매,신대방역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신대방,신림역

 

5)발산역 중심

대단지 아파트들이 있으며 LG사이언스파크, 코오롱원앤온리타워,소규모 오피스와 1인 주거 오피스텔이 밀집해 있음.

배달 중심으로 운영을 할시에 1인+아파트단지에서 선호할 만한 치킨,피자,족발,다이어트식품(1인샐러드)가 좋을것으로 예상 됨.

 

※주변 지하철

5호선,9호선,공항철도 3개 호선이 겹치는 지역으로

5호선:마곡 , 발산, 우장산, 화곡역

9호선:신방화,마곡나루,양천향교,가양역

공항철도역:마곡나루역

 

 

2. 운영방식

 

[1] 직접 운영을 하는 경우 원자재 값,인테리어 비용등이 저렴 하지만

초보자인 경우 운영이 미숙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폐업할 가능성이 높아짐.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경우 교육으로 인하여 조리 및 운영방식이 좀 더 안정적이며,

이미 노출되어 있는 브랜드 이미지와 지속적인 광고로 개인이 운영 하는것보다는

안정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기 용이하나 가맹비,교육비,로열티,인테리어비용,원자재값으로 인한 마진율이 굉장히 낮음.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기분 매출가에서 20~25%가 순마진으로 예상 됨

 

직접운영,프렌차이즈 운영에서 임계점을 먼저 파악하고, 임계점을 넘어설 수 있는 운영 방식을 고민해야 되며

임계점 돌파시에 순수익은 가파르게 상승됨

 

ex)예를 들어 월세 300만원, 직원 일급 10만원, 광고비 5만원, 가맹비·로열티·관리비·원재료값이 있다면

하루에 지출되는 월세는 10만원+직원 임금10만원+광고비5만원+가맹비,로열티,관리비등의 비용에서

원재료값이 합쳐진 금액을 돌파하여야만 돌파한 기준점으로부터 월세와 임금,광고비,가맹비,로열티,관리비등은

이미 지출된 비용이므로 원자재값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순수익이 상승 되는 것

(쉽게 말해서 하루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비용을 돌파해야 수익 창출에 크게 도움이 됨)

어차피 기본 지출비용은 고정적이므로 하루 총수익을 중요한게 볼 것이 아닌

임계점 금액이 얼마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수익 창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해야 함.

 

 

[2]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어느 상권에 맞을지 충분히 사전조사와(다른 매장에 방문 또는 주문을 해보거나

충분한 고객 확보가 가능한지 파악) 운영시에 필요한 노하우,스킬이 수반되어야 함.

개인의 운영 또는 프렌차이즈의 운영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나

그걸 상쇄 시킬 수 있는 정도의 노하우,스킬은 직접 직원으로 일을하여 체득하거나, 전수창업 비용을 지불하고 배우는 방법 밖에 없음.

모든 사업이 처음에 서툴다는 것은 당연하나 요식업의 경우 처음 오픈하여 고객층에게

나의 음식 맛과 비용등을 알리기 위해서는 오픈하기 전에 완벽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3] 광고 방법

1)배민·요기요, 배달 대행, 직접 배달등 방법은 있으나 그에 따른 수익률이 크게 다름.

 

1. 배민·요기요

배달비용을 사업자 또는 손님중 누가 얼마만큼 지불을 할것인지가 중요 하며

배달비용으로 인한 주문 감소,상승이 있을 수 있으며 깃발+거리에 따른 할증료등이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광고를 해야 함.

 

2. 배달 대행

건대를 기준으로 부르릉,공유다,바로고등이 있으나

담당 지점장 또는 관리자와 갈등이 생길 경우 픽업오토바이를 늦게 보낸다거나, 아예 거절하는등의 돌발 변수가 발생 할 수 있음.

또한 배달 대행 직원이 오배송 또는 배송 지연으로 인한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배민·요기요는 상담사 통해서 해결이 가능 함)

 

3. 직접배달

배달 비용이나 거리에 따른 할증료가 없어서 순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으나

1인 운영을 하는 경우 실제 주문을 받지 못하고, 사고가 날 경우 장기간 운영을 할 수 없으는 리스크가 있음.

 

2)인스타,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등 sns로 광고

직접 sns를 운영하거나 또는 지인을 통해서 광고를 대신 할 수 있으나

한계점이 뚜렷하며 전문적인 인력을 투입하는 경우 지불 비용에 비해서 광고 효과가 낮을 수도 있음.

유튜브 광고는 20~30대 젊은층을 중심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직접 운영이 아닌 프렌차이즈 운영으로 광고 하는 경우 효과가 없을 수 있음

 

3)리뷰 서비스

초창기에 요식업을 운영하는 경우 배민·요기요에 리뷰 이벤트를 많이 유도 하는 경우가 많음.

음료수 또는 사이드 메뉴, 사이즈 업등 서비스를 주고 가게 홍보 효과만 기대하는 경우는 좋으나

실제 서비스만 받고 리뷰를 달지 않는 고객들이 많다고 함.

 

 

[4] 기타

1)직접 1인 운영 방식 또는 원팩 조리 방식이라면 상관이 없으나

직원에게 단순 써빙,접객,재고조사등이 아니라 조리 방식을 알려주야 하는 경우 직원이 갑작스럽게 퇴사를 하거나,

무단 결근을 하면 대체할 인원을 구하기가 매우 어려움.

그래서 가족경영을 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나 주방은 소스,레시비,노하우를 직원이 습득한 후

다른곳에 오픈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나와 잘 맞는 직원을 고용해야 함.

 

2)주방 공사시에 적재공간 확보, 동선 파악이 중요함.

원팩 시스템이라면 주방을 최소화해서 운영이 가능하나, 직접 운영하는 경우 원자재를 다듬는 경우 공간이 필요함.

또한 주방 공사시에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최적화된 위치를 선정+동선을 확보 해주는 경우가 있지만

직접 운영하는 경우 본인이 요리를 해본 적이 없다면 잘못된 위치 선정과 동선 확보로 업무의 최적화를 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주방 공간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원자재를 보관할 장소와

포장제품(용기,티슈,젓가락,숟가락,기타 등등)을 보관할 장소나 선반이 필요함.

 

3)예약이 가능한 조리 업종은 자신이 초보라도 근무시간을 늘리거나,

좀더 일찍 출근하여 미리 준비 할 수 있으나 예약이 불가한 업종은

지속적인 연습으로 조리 시간 단축 및 빠른 회전율을 목표로 해야 함.

예약이 가능한 업종이라하면 마카롱,샌드위치,샐러드(팩 보관),케이크등 제빵은 가능하지만

예약이 어려운 냉면,국수,파스타등은 오픈 전까지 지속적으로 연습하거나 실제 주방 컨트롤이 가능한 직원이 있어야 함.

 

4) 직접 운영하는 경우 트렌드에 맞는 레시피,소스,조합을 고민해야 함.

한식이나 찌개류는 이미 고착화된 맛으로 다른 음식점과의 맛의 차별화를 두는데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제빵,음료,샐러드는 트렌드,제철 재료에 맞는 유연함이 필요 함.

 

5) 원자재 비용,인건비, 광고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원자재값이 비쌀수록 마진율은 당연히 낮아지며 그로 인하여 가격이 상승되면 소비층에 거부감이 생겨 지속적인 고객 확보가 어려움.

다만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가격이 상승 되더라도 그만큼의 가치가 있어서 고객이 지불 할 수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함.

또한 운영을 함에 있어 피크 타임을 잘 파악하여 인건비를 최소화로 해야함.

무조건 적인 인건비 최소화가 중요한 것이 아닌 인건비를 지출하는 만큼 수익의 극대화를 고민 해야함.

ex) 2명의 직원에게 월 300만원씩 주는 매장에서 피크타임이 점심,저녁뿐이라면 파트타이머 직원을 고용하여 인거비를 최소화 하거나 1인 운영 방식이라면 키오스크등 자동 결제 시스템을 고민 해야 함.

또한 무조건적인 광고보다는 타겟층에 맞는 광고 방식을 해야 함.

 

ex) 상권이 아파트 단지중에서도 40~60대라면 sns광고는 효율성이 없으며 대학가,1인 오피스텔,오피스 상권은 젊은층과 트렌드에 민감한 sns광고가 더 효율적일것으로 예상 됨.

 

6)고객응대 방식

맛의 부족함은 개선해 나갈 수 있으나 접객,서비스,음식상태에 따라서 재방문,재주문율이 낮아 질수 있으므로

리뷰 또는 결제시에 고객이 이야기하는걸 잘 기억 해야 함.

또한 간혹 음식을 먹고 이물질이 나왔거나,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 상황을 넘기기에 급급하지 말고

진정성 있는 사과로 고객의 불편한 점을 해소 해야 하며,

보험에 미리 가입하여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를 대비 해야 함.

(음식을 먹고 몸에 이상이 있다고 하면 사과후에 병원에 먼저 방문한후 영수증을 제출 해달라고 해야 함)

 

 

요식업 창업하시는 분들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