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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0탄] 최소주문금액, 쿠폰 금액별 배달팁 / 오픈리스트 최대 카테고리 노출 세팅 하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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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한주간 열심히 살며 이번주에도 칼럼을 작성하러 달려온~

프로N잡러 찬수맘 이에요~! ^^

우리 카페 사장님들도 지난 한주간 잘들 계셨는지요??

저는 지난 한주간 "영어회화 센터" 1곳을 오픈하게 되었구요 ^^

일전에 알려드린 라이브강의를 준비하며 보냈답니다 ~

그렇게 ~ 어제 온라인 강의도 무사히 마쳤구요~

카페 사장님들중에서도 강의를 함께해주신 분이 계셨을지는모르겠지만

참여해주신 수강생분들과 매우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게 되었던거 같아요

늦은시간까지 함께 해주셨던 약 80여분의 수강생 분들께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여요~!!

 

(어제 라이브강의 캡쳐화면-참여자 리스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가렸습니다 ^^;;)

구독까지 해주시고 항상 제 글을 기다려주시는 여러 사장님들께도 다시한번 감사함을 전하여요

오늘부터 올려드리는 칼럼의 내용은 이제 정말 실전에서 적용하실수 있으실만한 핵심적인 내용들이

올려 드리게 된답니다 ~

이름하여~!!! 효과좋은 1등 전략 실전스킬 이라고 이름을 한번 지어봤구요 ㅎㅎ

늘 정성을 다하여 쓰는 칼럼인 만큼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되었으면 해요

그럼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칼럼을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 최소주문금액과 쿠폰, 금액별 배달팁 설정 노하우

 

최소주문금액에 대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다~!!! 노출정렬순에 최소 주문금액순이

존재하므로 노출을 위해서 설정하는 것이다

어차피 3000원으로 주문할수 있는 메뉴금액이 없기 때문에 3000원짜리 주문은

들어오지 않는다 메인메뉴가격이 3000원 이상이라면 최소 주문금액은 할수 있는

최저치로 맞춰두라

 

가게관리-주문정보에서 할수 있으며, 주문금액별 배달팁을 차등하여 두면 된다

가게의 실제로 내가 배달팁을 부담하여 보내는 최소주문금액은 18900원이 된다

그 이하 주문이 들어온다면 위처럼 배달팁을 추가 부과하여 받으면 된다

 

쿠폰은 플랫폼별로 세팅할 수가 있는데 기본은 전체고객 / 기존고객 이다

한달에 한번정도는 쿠폰을 설정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자

쿠폰은 발행된다고 무조건 차감이 아니라 그 쿠폰으로 주문이 이루어져야 차감되는

것이다

쿠폰발행이 싫다면, 10만원이상 주문시 쿠폰 5000원 이런식으로라도 설정해두자

그래야 내 가게 검색시에 쿠폰뱃지가 노출된다

 

 

바로사용할수 있는 바로사용쿠폰 가능금액은 최소주문금액보다 같거나 낮아야한다

(플랫폼별로 쿠폰금액중 일부를 지원해주는 프로모션을 한달에 적어도 한번이상은 진행하기때문에

내 매장에서 비용을 전부 지출할 필요없는 경우도 있으니 꼭 플랫폼별 공지사항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도록하자)

 

 

- 배민 오픈리스트 세팅과 노출

 

오픈리스트는 기본적으로 3개의 카테고리 노출이 가능하다

1개만 노출하지 말고 할수 있는 모든 카테고리에 노출을 목표로 메뉴명을 설정하자

 

내 메인 메뉴가 분식이라면, 1차적으로 분식카테고리 오픈리스트에 노출이 가능하다

 

여기에 된장찌개나 김치찌개 메뉴를 팔 수 있다면 찜,탕,찌개 카테고리에 추가노출이나

백반,죽,국수 카테고리에 노출이 가능하다

돈까스도 팔 수 있으면 돈까스,일식,회 카테고리에 추가적으로 노출되어

3군데 오픈리스트에서 노출이 된다 추가적으로 밤 9시이후 영업일수가 전체

영업일수의과반일수 이상이면 야식 카테고리에도 노출이 가능하니

 

1군데 오픈리스트에만 노출하지 말고 할 수 있는 4군데 영역 모두에서 노출할수 있도록 세팅한다

이렇게 하면 남들보다 더 많은곳에서 내 가게를 노출시킬수 있다

 

 

우리가게의 메인메뉴 카테고리 외에 기본적으로 4개의 오픈리스트 노출은 필수이다

 

오픈리스트 광고는 어차피 주문건에 대한 중개수수료를 내는것이기에 하나라도 더

많이 노출될수록 매출에는 득이 된다

 

이렇게 다양한 카테고리중에 4군데 더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전략적인 메뉴이름을

구상하여 대표메뉴로 세팅함으로서 최대한의 노출을 시켜야한다

배민에서 노출하고자하는 나의 메뉴가 대표메뉴에 2개이상 등록되어있어야

오픈리스트에 등록이 가능하다

(대표메뉴 등록수는 총6개이니 대표메뉴를 2개씩 동일 카테고리로 묶은 메뉴로 등록해놓자)

배민에서 필터링 가능한 모든 옵션에 노출이 걸리게끔 세팅하여

고객이 어떤 방법으로 검색필터를 걸더라도 모든 부분에서 노출이 되게끔 세팅하여

두는게 중요하다 매번 강조하지만 노출=주문=돈 이다

 

배달팁 낮은순 = 무료배달설정(무조건 무료배달을 하라는게 아니고,일정금액이상

예를들어 5만원이상 무료배달 이렇게 설정해두어도 무료배달 검색에 뜬다)

그리고 배달팁을 최대 얼마로 설정하든 무료배달에는 다 검색된다

기본순 = 말그대로 기본순이다 기본순정렬은 배민에서 자신들의 검색로직대로

종합하여 설정한다 보통은 조리완료율과, 배달시간순 정렬이다

 

하지만 최근에 배민은 23.3.7이후 기본순 정렬을 고객맞춤형 추천매장순으로 변경

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추천가게가 충분치 않을 경우 광고상품을 이용하는 가게가 랜덤하게 적용될 것이다

 

주문많은순 = 말그대로 주문콜수가 많은순

 

별점높은순 = 5.0부터 차등정렬

(별점높은순이 무조건 주문이 많은곳은 아님 별점5.0만 1개있는 업장도 노출됨)

 

가까운순과 찜많은순 = 이건 업주가 할수 있는게 없다

 

그 외에 기타필터로 포장과 예약은 설정가능하니 무조건 설정하자

쿠폰,1인분,배달팁낮은순,별점,최소주문금액은 설정 가능한 영역이니 설정하자

 

이렇게 어느 필터를 적용해도 나의 매장이 가장 많이 노출되도록 세팅하여 두어야

노출이 많이되고 노출이 많으면 자연적으로 클릭율과 주문율이 올라간다

 

 

 

메뉴의 종류가 아닌 매장의 특성으로 분류하는 야식카테고리를 포함하면

배민의 공식입장은 최대 4개 노출이 가능하다 였었지만

새롭게 테스트 해보니 현재 5개 까지 등록이 가능하고 승인해준다

6/22 현재 운영중인 매장의 경우 메인카테고리는 돈까스,회.일식이지만

대표메뉴등록을 고기.구이 / 백반죽국수에 두가지 메뉴씩 등록하여두고

야식 / 도시락 / 1인분 / 맛집랭킹 / 까지해서 기본적으로 7개의 카테고리에서 노출이 되도록

설정해 두었다

대표메뉴를 등록할때 백반과 도시락 카테고리에 함께 승인되기 위해선

메뉴의 음식담긴 사진이 도시락 용기여야 하고 해당하는 카테고리의 메뉴로 대표메뉴를 세팅하면

노출을 승인해준다

예를 들어 (우삼겹 덮밥 도시락) 이런식으로 메뉴명을 정해놓고 신청하면 거의 승인난다

 

 

주무건당 수수료가 있지만 울트라콜처럼 매월 고정광고비가 없는 광고상품이 오픈리스트이기에

오픈리스트나 검색필터 노출에 대해서만 신경을 좀 써주어도 눈에 띄는 매출변화가 생길것이다

다시한번 기억하자 ~!!

노출=클릭=주문=매출 이다

 

 

 

 

다음회에 계속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