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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2탄] 맛과 매출의 상관관계 그리고 배달앱 운영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3탄] 플랫폼 별 수수료체계 및 통계이해
"얼마전에 댓글로 회원님께 이런이야기를 들었어요 ^^
배달가게를 차리려는 아드님이 제가 올려드린 글을 보면서 공부를 하고 계시다고
세세한 내용들을 남겨주시면 너무 좋을것 같다고~!! "
글을 쓰는 저에게 그 말이 너무 힘이 되어 열심히 올리고 있답니다 ^^
![](https://blog.kakaocdn.net/dn/DBlWF/btsoRjgOR1u/qcBvNCwEx0yTH5SglUdTxK/img.jpg)
단골고객을 만드는 서비스
- 배달 음식점의 서비스란? (리뷰이벤트)
서비스의 사전적인 의미나 통상적인 개념은 아래와 같다
서비스 (service)
1.생산된 재화를 운반ㆍ배급하거나 생산ㆍ소비에 필요한 노무를 제공함.
2.개인적으로 남을 위하여 돕거나 시중을 듦.
3.장사에서, 값을 깎아 주거나 덤을 붙여 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은 간단하다 내가 제공하여 줄수 있는 물건의
값을 깍아주거나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배달업에서 맹목적으로 꽁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일례로 길을 가다가 보면 오픈기념으로 무료시식을 진행하거나 하는 업장들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고객에게 먹이기 위한 노력의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사실 무료시식보다는 원가라도 남길수 있는 할인 이벤트가 더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무료로 먹어본 고객들이 다시 찾지 않는다면 그 손해는 온전히 업주의 몫이다
운영의 기본은 남기기 위한것이니
무료의 사전적인 의미보단 나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자
많은 사장님들께서 리뷰이벤트등으로 무료 음식을 제공한다
간단한 사이드메뉴나, 캔음료등이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리뷰이벤트로 제공된
음식을 맛본고객은 재주문을 넣거나 리뷰를 잘 남겨주기도 하지만 리뷰먹튀의
발생에 대한 손해는 온전히 사장님의 부담이다
그렇기에 리뷰이벤트를 꼭 하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해야한다면 효율적으로
접근하여 진행하길 바란다
효과적인 리뷰이벤트 음식제공은 어떤방법이 있을까?
리뷰이벤트는 배민의 경우 원칙적으로 노출자체를 금지한다
(“리뷰”라는 단어자체작성불가)
그렇기에 2ㅣ쀼 라고 표기하거나, 之ㅣ뷰 라고 표기하여 검색어 필터링을 피한다
메뉴그룹으로 노출하면 배민의 필터링에 언젠가는 걸리게 되므로 효율적으로 지속
하기 위해선 메뉴내에 선택할수 있는 옵션으로 리뷰 내용을 넣어두기를 권장한다
![](https://blog.kakaocdn.net/dn/c9vlLG/btsoGhRUPW8/ZKwwN1Aid9Fj9xEMuivSp1/img.png)
위와 같이 메뉴 선택시 옵션으로 필수로 1가지를 선택하게끔 설정하여 두면
고객은 어쨌든 리뷰이벤트를 선택하게 되고 지나치지 않고 노출을 할수 있어서
리뷰상승을 효과적으로 가져올수가 있다
실제로 리뷰이벤트를 진행하며 메뉴그룹으로 상단노출을 하였을 때 보다
옵션으로 전메뉴에서 선택을 하게끔 설정하여 두었을때의 리뷰차이가 극명하게 발생되었다
선택권이 없는 필수 옵션사항이지만, 일단 이벤트 음식을 받은 고객은 리뷰를
쓰게끔 유도하여, 마음의 불편함 같은 것을 갖게 되면 리뷰를 쓰게 된다
옵션으로 설정하여 두니 배민의 필터링에도 절대 걸리지 않는다...ㅎㅎ;;
고객은 리뷰이벤트 서비스를 서비스라고 느낄까?
조사에 따르면 리뷰도 엄연히 고객이 제공받은후에 남겼으므로 그에 대한 댓가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
말뿐인 서비스이다
간혹 “안심번호해제후 주문시에만 리뷰이벤트 제공”이라고 쓰여있는 곳들도
있는데 이는 리뷰먹튀 방지를 위한 사장님들의 얕은수에 불과하다, 절대로 하지마시라
실제로 리뷰 써달라고 수집한 개인번호로 문자를 주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는 엄연히
플랫폼 사업자와의 계약위반이며, 개인정보 보호의무 위반에 해당한다
그래도 업주의 입장에선 리뷰가 가장 중요하기에, 리뷰먹튀는 어쩔수 없어도
지속해야겠다라면, 리뷰 전용으로 제공되는 음식과 같은 메뉴로 사이드메뉴를
설정해놓고 가격을 3,000원 정도로 해놓으면 고객이 봤을 때 3,000원 정도의
해당음식을 무료로 제공받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게 할수 있으니 세팅하시길 바란다
아니면, 판매중인 메인메뉴중에서 리뷰용으로 소량의 음식을 제공하여 주고,
스티커등으로 “저희는 이런것도 맛있으니 다음에 주문하실 때 참고해주세요”
라는 멘트를 남겨 제공하여, 고객이 느끼기에 그 음식이 괜찮았다면 고객은 다음
주문에 리뷰용으로 받았던 음식을 메인으로 주문을 하게 될 것이다
내 원가만 날아가는 무료제공이 싫다라면 다른 방법으로는 원가 2000원짜리 음식을
일반메뉴로 10000원으로 세팅해두고 리뷰참여시 2000원에 제공하여 드립니다 라고
써놓으면 고객은 리뷰의 댓가로 10000원짜리 음식을 8000원 할인된가격에 구매하는 효과를
줄수도 있고 사장님 입장에선 원가는 받았으니 무료로 제공한 것은 아닌게 되므로
나쁘지 않은 조건이 될수도 있다
또 한가지 방법으로는
예를 들어,
치킨집에서 리뷰이벤트로 감자튀김이나 치즈볼 중 택1 2개씩 제공한다고 했을 때
이를 한품목으로 2개를 주는게 아니라 감자튀김1개 + 치즈볼1개 로 묶어서
2가지품목을 제공한다면 사장님은 같은 원가안에서 리뷰이벤트 진행이 가능하고
2차적으로 고객에게는 다양하게 더 챙겨주는 듯한 효과를 받게 할 수도 있다
-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서비스 제공
리뷰이벤트는 원가가 들어가는 마케팅 방법이다
원가를 많이 넣지 않고도 할수 있는 리뷰를 이끌어낼수 있는 이벤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 나의 이야기로도 서비스를 할수 있다!!! 마음을 주는 것이다
첫번째로는 주문한 고객이 받아볼 영수증에 간단한 코멘트나 빨간펜으로 요청사항에
대해서 체크하여 보내는 것이다
배달을 받은 고객은 영수증에 표기된 부분을 확인하고 이 사장님이 요청사항을 체크
하여 보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줄수 있다
영수증에 체크하여 보내기가 어렵다면 별도로 제작한 수기스티커가 시중에 많이 있으니
스티커나 전단을 하나씩 넣어서 따뜻한 마음을 보낼수도 있겠다
두번째로는 고객에게 배달 출발 알림과 함께 간단한 감사의 인사를 적은 SMS를
전송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주문이 밀리고 바쁠땐 하지 못하겠지만, 한가할때는
이런것도할수 있으니 해보길 바란다
안심번호로도 SMS나 MMS가 다 전송되어지니 문구하나 작성해두고 고객에게 문자로
감사한 마음을 전하라 찜과 리뷰 요청도 함께 가볍게 보내보자
세번째로는 많고 많은 영업일을 보면 특별한 날들이 있다. 오픈기념일, 발렌타인,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뭐 그런 많은 날들이나 한달에 한번 날을 정해서 사탕과
쿠키같은 아주 소소하고 간단한 디저트를 보내는 것이다 물론 멘트는 필수~!!
배달업 특성상 고객과 직접 이야기할수 없기에 이런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면, 꼭 멘트가 같이 있는 메모라도 보내주는게 좋다
따뜻한 마음과 고객을 향한 배려로 고객을 감동시킬수 있다면 굳이 원가가 많이드는
리뷰음식보다 더 좋은 효과로 리뷰를 이끌어낼수 있을 것이다
![](https://blog.kakaocdn.net/dn/Thi1W/btsoGhK9zdu/EdHGBubLWoRmkeG4WgjZJ1/img.png)
오늘로~
"배달의 비밀" 내용중에서 초보사장님들을 위한 기초적인 개론은 모두 마치게 되었답니다 ^^
다음주부터는 효과적인 배달앱 세팅이나 본격적인 노하우를 아래의 목차에 맞게 차근차근 올려드리도록 할게요 ^^
벌써 10화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어요 ~!! 사장님들께 도움이 되길 간절히 기도해요~
![](https://blog.kakaocdn.net/dn/G2gTO/btsoEp3vfdy/Vo0PGXwAKAE1OMG5F2kuyk/im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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