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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2탄] 맛과 매출의 상관관계 그리고 배달앱 운영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3탄] 플랫폼 별 수수료체계 및 통계이해
![](https://blog.kakaocdn.net/dn/sQLpf/btsoINJxygS/BCa6Gf5vEOlCfSrhCQwpd1/img.jpg)
배달앱의 클릭수 향상 비법
- 클릭하는 고객의 심리파악
여러분은 배달업이 어떤 업종이라고 생각하는가?
내가 느낀 배달업은 일종의 “온라인 쇼핑몰”과 같다고 생각한다
물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이 있고 이 고객이 쉽게 접근하여 주문할수 있고 좋은 물건을
빠르게 받아볼수 있는 시스템 이런 것이 바로 쇼핑몰과 일맥상통하는 배달업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배달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노출수,클릭수,주문수 인데
수백수천만개의 온라인 쇼핑몰에 올라와 있는 상품들 역시 이러한 지표들에 의해서
매출이 기록되고 판매가 되고 있다
그렇기에, 광고를 통한 노출이 있어야하고 (내가 있는줄 알아야 주문을 할것아닌가?)
잘 꾸며진 상품(가게설명이나,메뉴,맛)이 있어야 클릭이 되고
내가 경험하지 못한 다른이의 리뷰(상품평)가 있어야 주문이 될 것이다
더불어서 가게의 위생상태나 서비스등에 대한 이야기를 전할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있다면 (많은 배달업 사장님들은 주방노출을 꺼린다)
자신있게 되는 사업이라고 이야기할수 있다
안정적인 매출을 가져가고 싶다면 이러한 부분들에 신경을 쓰고 온라인쇼핑몰에서
물건을 파는것과 같은 전략으로 고객의 심리를 생각해보면 된다
같은 제품을 파는(예를 들어서 옷이라고해보자) 곳들중에서 가격이 모두 비슷하다면
고객은 어떤곳에서 주문을 하고 싶어할까?
조금이라도 배송비가 저렴한곳~ 후기가 많은곳에서 주문을 하고 싶을 것이다
이미 많은 리뷰가 쌓인 가게는 검증된곳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맛에 대한 호불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울수 있고 큰 의심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수많은 평점 5.0의 리뷰건들중에서 자신이 낮은 평점을 주어도 되나? 하는
생각에 그냥 5점을 주게 되는 효과도 볼수가 있다
이미 이렇게 안정적인 매출을 하는곳이면 배달팁 등으로 차등적인 서비스도 줄수가 있는데
고객입장에서 배달비까지 저렴하다면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우리가 목표로 하여야하는 부분은 이렇게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고 나에게 주문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둔후에 이들을 단골로 전환시켜서 재주문이 빠르게 늘어나게 하고
그러한 재주문율을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오래가는 사업장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하면 그렇지 못한 곳과의 격차는 시간이 갈수록 벌어지게 되고, 그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앞으로 더욱 큰 곱절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https://ceo.baemin.com/knowhow/5675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여 주문을 유도하는 할인마케팅
- 클릭을 유도하는 로고
![](https://blog.kakaocdn.net/dn/UBG3B/btsozkIVrne/eelVlw44GcgjzKtkT76GN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VF2lm/btsoIMRzUXs/qoAvczkIBSmjCVAH69spFk/img.png)
배달앱에서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가 로고이다 내가게를 알릴수 잇는 가장 기본이
되는부분이며, 고객에게 처음 보여지는 우리가게의 간판과도 같은 영역이다
잘만들어진 로고는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클릭율과 주문율을 높여줄수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QKGcz/btsoINCYqWb/actnKZJTEIsDpVzlULGS1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QzFOp/btsoRkfGWiJ/nqAIH2Irx660R58T8VrxL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1NtDD/btsoCjirn1r/FC0FTdVuzesqR9aI7V8zy1/img.png)
(출처:배민사장님광장)
로고에 이미지를 넣는다거나, 인포그래픽화된 로고를 제작하거나 배색을 다르게
하여 눈에뜨게 한다거나 단순하고 심플하게 하여 눈에 잘띄게 한다거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프렌차이즈라면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로고제작업체에서
소액으로도 훌륭한 퀄리티의 로고제작을해주니 참고하자 간판을 잘 만들어야 고객으로 하여금
클릭을 할수 있는 확률을 높여줄수 있다
- 클릭을 유도하는 상호와 혜택 노출하는법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2차적인 방법은 로고 노출뒤에 붙는 상호명 아래에 나오는
대표 메뉴이름 수정을 통한 멘트노출이다
![](https://blog.kakaocdn.net/dn/crzu3Q/btsoGfT4Xhy/NnmbpYBkyu3gzYxMsc98M1/img.png)
위와 같이 메뉴명을 숯불구이 덮밥이 아니라 메뉴명앞에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나
혜택등을 작성하여서 세팅하여 두면 고객이 덮밥을 검색했을 때 강조하는 내용이
같이 필터링되어서 노출되므로 한번더 각인효과를 줄수가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CgzLS/btsoyXUe3TH/yhghwlMsoFMROkK8whPO0K/img.png)
메뉴편집에서 대표메뉴란에 (기본노출 : 대표메뉴 첫 번째메뉴) 육회라는 음식메뉴앞에
배달팁무료 와 같은 고객혜택등을 넣어두면 배민앱에서 고객이 육회를 검색
했을 때 상호명 밑에 “[배달팁무료] 육회” 라고 검색되어서 보여지게 된다
아무것도 써있지 않는 노출과 이렇게 작은 의미라도 있는 경우 노출에서 클릭률은
차이가 발생된다
알리고자 하는 문구는 간결하게 다양하게 생각하여 적용토록 하자!!!
- 클릭을 유도하는 기타항목
![](https://blog.kakaocdn.net/dn/o3xzz/btsoz9f35NB/HaaxCXRnKEkpw5rj1Mgjt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dCiRV3/btsoyYTaxx4/QRAK7NjEoEoSG5ON5moOfK/img.png)
위의 두 업체를 비교해보자
한눈에 들어오는 차이점을 알수 있는가?
상단의 업체는 그냥 기본적인 세팅으로만 되어있는 경우이고, 하단의 업체는
배민에서 제공하는 모든 노출 정렬 세팅이 다 적용되어 있는곳이다
클릭을 유도할수 있는 기본적인 노출세팅은 다 되어있어야 한다 고객이 어떤
정렬방식으로 정렬을 하든 노출이 될수 있게 하여야한다는 말이다
쿠폰,1인분,배달팁낮은순,별점,최소주문금액,포장,예약등 배민에서 정렬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서 노출할수 있도록 뱃지노출이 되게끔 설정하면 당연히 클릭율과
주문율을 올라갈 수밖에 없다
많이 노출되면 주문전환율은 당연히 더욱 높아진다
![](https://blog.kakaocdn.net/dn/ztaUe/btsoMHCtWYO/dSA5rpfmSokxH9HaSxD7w0/img.jpg)
다음회차에 계속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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