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 보러가기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2탄] 맛과 매출의 상관관계 그리고 배달앱 운영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3탄] 플랫폼 별 수수료체계 및 통계이해
![](https://blog.kakaocdn.net/dn/cxPEnC/btsoQKMtJkc/hpTgkByLZHdWE3lVOLnsz1/img.jpg)
클릭과 주문을 유도하는 배달앱 세팅법
어떻게 노출과 주문을 유도할것인가?(핵심포인트~!!)
어떤 배달앱에 노출할것인가?
이부분은 사실 너무 명확하다 1위 사업자 플랫폼에서 최대한 많은 노출을 해야한다
1위 - 우아한형제들 (배민,배민1)
2위 - 위대한상상 (요기요)
3위 – 쿠팡이츠
4위 - 그 외 지역배달플랫폼(땡겨요,배달이음,배달특급,배달의명수)
모든 플랫폼 중 배민의 매출이 80%에 달하고 거의 시장 독과점의 위치에 있다
본인이 입점가능한 모든 플랫폼에 입점하기를 추천한다 노출=매출이다
- 어떤 광고에 노출할것인가?
서두에서 말한것처럼 마케팅과 광고는 메뉴나 업종에 관계없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배달 플랫폼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1순위 광고나 프로모션에는 무조건 참여를 하고
노출을 위한 준비를 하여야한다
앞서 알아본 우리가게클릭(배민)이나 요기요의 AI추천광고등은 신규광고영역이므로
무조건적으로 따라가야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본인들에게 이득이 되는 광고를 우선적으로 노출하여 주고 이익을 취한다
SNS를 통한 광고나 블로그 광고 네이버플레이스등은 본인이 충분히 할수 있는
영역이므로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터무니없는 비용을 부르는 광고대행사가 많으므로 이들을 주의하고 내 가게가 가장
적절한 노출이 이뤄질 수 있는 광고만을 진행하자 비용이 많이 비싸지도 않다
일례로 인스타그램에서 맛집을 소개해주는 계정이 있다면 이런곳에 1회 광고비용은
100 만원수준 이므로 팔로워수나 노출빈도(릴스제작)등을 확인후에 진행하자
- 어느지역에 노출할것인가?
음식 카테고리나 거주인구나 세대유형 별로 지역을 보아야한다
1인가구가 많은 곳은 당연히 1인분 메뉴가 잘될것이며,
오피스상권은 커피나 디저트 같은메뉴가 수요가 있을 것이다
어떤지역을 확인했는데 그지역에 백반배달집 같은곳이 없어서 틈새시장을 노린다
생각하여 오픈하게 되면 그 백반집은 망하게 될 것이다
개인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안하고 없는 이유는 다 있다
나의 메뉴가 어떤 수요가 있는 시장에서 먹히는지 먼저 확인하고 메뉴를 정하거나
지역을 정하여야한다
예를들어,오피스텔 밀집 상권이나 편의점이 모여있는 곳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확인하고 임장을 통하여
상권분석을 맞췄다면, 1인분 메뉴로 구성된 식사류나, 안주류등의메뉴와 저렴한 가격대등을 정하여
그곳을 집중적으로 공략해보자
4인 가구 이상이 모여있는 아파트 상권들엔 찜이나,탕류, 치킨,족발,피자 같은 대중적인메뉴가
더 효율적일 것이다
누군가 나에게 밥을 차려줄수 있는 세대유형이 많은 지역은 배달 매출이 쉽게
올라가지 않는다
배달음식을 주문하여 먹는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자
- 어떻게 클릭과 주문을 하게 할것인가?
배달앱에 입점하게 되면 기본적인 메뉴사진과 메뉴 구성을 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주문을 할수 있게 한다 (전문적인 메뉴촬영 요청을 배달앱에 할수도 있다)
직접촬영한 메뉴사진이 어렵다면 메뉴사진은 배달앱자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여
준다
우리 가게에 처음 방문한 고객에게 보여지는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앱내에서 최대한
고객으로 하여금 주문을 끌어낼수 있도록 “인테리어”를 하여야한다
인테리어의 개념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는 않아도 된다
잘 쓰여진진 소개글
상세하게 남겨진 메뉴사진과 메뉴구성에 대한 글
가게의 정보가 가득 담긴 가게정보란 꾸미기 등과 같이
내 가게의 매력을 어필할수 있도록 꾸며 놓으면 된다
아무리 많은 노출로 인해서 고객이 클릭하여 들어온다고 하여도
주문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이러한 매력을 전할수 없다면 고객은 주문하지 않는다
- 메뉴란과 정보란 꾸미는법
단순히 음식사진 + 메뉴설명 보다는 좀더 세심한 사진과 설명이 고객으로 하여금
주문을 유도할수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K4r9g/btsoRjujqMM/lk83c0OkN0PsNFPPG9KBk0/img.png)
![](https://blog.kakaocdn.net/dn/csyw2k/btsoQsZjTUo/RYoYqX2uvzciLZnFUgTDA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mM6Dd/btsoMIOXAJS/Ba73MusWepEBcn1jwLHBQ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dxOgJC/btsoQJ05lXL/rZGYsGrfjD6NM5vWdCk7JK/img.png)
(출처:배민사장님광장)
![](https://blog.kakaocdn.net/dn/bbt0qM/btsoGhK7e70/tTPtvXezUlDSQoePOAN9K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CG3Kc/btsoQtRr2Gq/enfa7DYUBquXVDc6ZaSUK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di3dNL/btsoyXfE8Ng/CiT6JOrGO2fvzlkKlcC6S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qEbr0/btsozSLQ6ti/K9r6u3nEmeL5gNSm382x30/img.png)
(출처:배달의민족)
이해하기 쉽게 그냥“김치찌개”라는 메뉴명보다는 “흑돼지를 넣은 김치찌개”나
“굴전”보다는 “싱싱한 통영산 굴전” 이라는 이름만으로도 고객에게 브랜딩을
할 수가 있고 신뢰도를 높여 음식가격을 높이더라도 주문이 들어오게 설정할수 있다
특정 메뉴를 많이 팔아서 나에게 조금이라도 마진이 더 되어야한다면?
팔고자 하는 메뉴앞에 [추천],[주문많은].[주문1위],[고객만족1위] 같은 단어를
넣어서 고객이 고민없이 선택하여 주문을 넣을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
선택은 고객의 몫이지만 그 음식을 팔리게끔 유도하며 설정하는 것은 사장님의 몫이다
https://ceo.baemin.com/knowhow/8863
메뉴명 설정에 대한 상세한 링크 확인
더불어 가게의 정보란을 꾸미는 일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메뉴하나만 보고 들어온 고객에게 주문을 일으키게 하려면 고객이 볼수 있는 부분에
우리가게 자랑이나 소식을 업데이트해놓고 읽어보면서 선택할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https://blog.kakaocdn.net/dn/bRcxsD/btsoQtqoE7T/AhmDqjLiBP17khWWiiv3hK/img.png)
(출처:배민사장님광장)
![](https://blog.kakaocdn.net/dn/Esg8s/btsoDIWxLXG/Oiqibh48A9G8SCC381GL8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AhesE/btsoGja5HB2/RHlNjsCWYYmQkaGNWHvJ5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0LzL9/btsoRgdf9U9/kWA98FmNlNkYuTUTGezBX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hELMY/btsoKZpRI5D/6ZO9NjmKbo0fvHAnffS7Mk/img.png)
(출처:배민사장님광장)
가게소개란에 대하여 손님이 주목할수 있는 문장을 쓰기위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1.내매장에서 가장 내새우고 싶은 장점을 첫문장으로 작성
#배달음식의 퀄리티를 넘어선~
#고급중식당 메인셰프출신~
#산지에서 직송하는 원재료로 조리하는~
![](https://blog.kakaocdn.net/dn/3mLy6/btsoRezJpZ6/PiyPnMZPtNhsYdpIyU2qq1/img.png)
(출처:배민사장님광장)
2.강점에 대한 디테일한 이야기 추가
고급 식당의 메인셰프 출신인 제가 배달음식에 뛰어든 이유는 고급 음식을 배달로도
편안하게 받아보실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공하여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모든 원재료는 국내산 원재료로 산지에서 직송되는 해산물과.....
이런식으로 내매장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여 주는 것이 좋다 고객과 첫 대면을 하는
우리매장의 대문과도 같은 곳이기에 부정적인 내용보다는 진솔하고, 상냥한 말투의
글로서 고객의 마음을 잡는 것부터 시작하자
![](https://blog.kakaocdn.net/dn/bvavW7/btsoGhqN6CR/wLVJePUBih8ATF0OGMVG11/img.png)
(출처:배민사장님광장)
더불어 가게정보란의 우리가게 컨텐츠 보드 공간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매장의
전반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굳이 매장에 와보지 않아도 어떤 공간에서
어떻게 음식이 조리되고 나에게 전달이 되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면 ,
믿고 주문할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할 수가 있다
“우리가게컨텐츠보드”는 이미지와 GIF이미지 동영상(유튜브링크)등을 통해서
업로드하여 홍보할수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kbQ6v/btsoQKFIECj/d7OfTP1B6blqQs35RZvIq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HASrP/btsoGgMhOcQ/lmhWWA2FlVDSPvvuc4LIjK/img.png)
운영중인 매장의 경우 흔히 배달음식은 불결하지 않을까? 라는 인식을 깨기위해 주문고객들의 음식이 얼마나
청결한 주방 공간에서 조리되어 보내지는지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서 가게소개란에 작성해 두었었다
세스코등이 필수는 아니지만 나를 위한 공간이기 때문에 세스코도 이용중이며, 최대한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나와 직원들이 머물수 있도록 그리고 배달기사님들의 입소문등과 포장손님을 고려하여 작고 지저분한
조리공간이 아닌 누가봐도 청결한 이미지의 주방을 꾸미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이런 포인트가 고객의 주문을 이끌어낼수 있다
이번주의 칼럼은 이것으로 마쳐요 ~ ^^
다음회에 계속 되어요~!!
다음회는 "리뷰관리 및 리뷰운영 노하우"에 대한 칼럼으로 예정 되어있어요
시간이 허락한다면 배달앱의 클릭수나 주문수 향상법에 대한 칼럼도 올려드리도록 할게요
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구독,좋아요,댓글알림도 부탁드려요~
![](https://blog.kakaocdn.net/dn/bx1KDv/btsoGiQOeJj/u5ZxTWwLkFaDMMO1vvYBHK/img.jpg)
그럼 담주에 또 뵈어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
![](https://blog.kakaocdn.net/dn/cuUj6K/btsoyoR55Do/6uIzXgMs8CS5NKzZa1Trek/img.png)
'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7탄] 배달앱의 클릭수 향상 비법 (0) | 2023.07.24 |
---|---|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6탄] 고객리뷰 관리 및 운영 (단골손님만들기) (0) | 2023.07.24 |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4탄] 배달앱 플랫폼별 광고 및 입점전략 (0) | 2023.07.24 |
오픈리스트, 우리가게클릭 광고 해봤자 이것 모르면 돈이 녹는겁니다 (0) | 2023.07.23 |
요식업 창업! 음식점 관련 세금, 부가세와 종소세가 궁금해요 (0) | 2023.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