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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로 응원해주시고 구독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힘이나서 글을 작성할수가 있답니다
초보 배달 사장님들께 제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듯 하여 기뻐요 ㅎㅎ
그럼 오늘의 글을 시작해볼까요??
배달앱 플랫폼별 광고 및 입점전략
- 배민 광고 및 입점전략
*오픈리스트 및 울트라콜, 우리가게클릭 전략
오픈리스트는 내가 지정한 카테고리에서 노출할수 있는 배민의 정률형 광고상품이다
기본적으로 내가게 주변 3km반경으로 3개 상점의 검색 리스트상단 랜덤노출을
해주며(현재 알뜰배달과 우리가게클릭광고상품 출시이후 4km로 변경됨) 경쟁업체가 많은 지역일수록
노출빈도는 떨어지지만, 상단노출의 기회를 부여받으므로 무조건 진행해야 한다
(예를들면 상권에 오픈리스트를 이용하는 업체가 3군데라면 상위 3곳 노출율 100%
30군데라면 상위3곳 노출율은 10%가 되는 상품이다)
오픈리스트로 들어온 모든 주문건에서 주문중개수수료를 이용료로 정산에서 후청구
지출한다
중개수수료역시 7.48%(부가세포함)을 공제하기 때문에 오픈리스트 광고의 효율은
모두 13.4배로 고정된다 광고효율이 높다고 좋아할 이유는 없는 광고이다
기본카테고리는 1개부터 3개까지 신청가능하며, 해당 카테고리에 내 메뉴가 대표메뉴로
등록이 가능하면 노출이 된다
야식 카테고리는 주 영업일수 대비 오후9시이후 영업일수가 과반일이 넘으면 메뉴에
상관없이 자동노출된다
내 메뉴가 분식이라면, 분식카테고리 하나에서 노출하기보다는 메뉴명 자체를
떡복이2개,도시락2개,돈까스2개 이런식으로 분할해서 대표메뉴로 등록하고
오픈리스트를 분식,돈까스회일식,도시락 등에 3군데 노출신청을 하고 밤9시이후
영업을 하면 위와같이 4군데 카테고리에서 노출이 이뤄지게 된다
한 개의 카테고리 오픈리스트를 신청한 곳들보다 3군데서의 노출기회가 더생겼으니
기본설정중에 기본설정이라고 할수 있다
울트라콜은 흔히 말하는 깃발 꼽기라고 할수 있다
내 가게 주면으로 반경 1.5km내외로 중복되지않는 핀을 꼽아 추가적인 노출을
도와주는 별개의 광고상품이다
(배민1의 경우 매장위치 기준으로 최대 4km반경 에서 노출과 주문이 가능)
신규오픈의 경우 공격적으로 한두달이상은 20개 정도로 최대 운용을 하면서
효율이 떨어지는 곳을 확인하여 옮겨 보기도하며, 안나오는곳은 삭제해가는 식으로
운영해 보아야한다
울트라콜 1개당 가격은 88,000원이기에, 효율이 좋지 못한곳은 유지할 이유가 없다
운영중인 매장의 경우도 초기는 울트라콜 20개로 시작해 하나씩 줄여가다보니
현재는 노출만을 위한 3개만 운영중이다
배민의 광고상품자체가 아래 설명할 “우리가게클릭” 출시이후 울트라콜의 광고
효율성이 많이 떨어졌기에 추후에는 운영하지 않을생각이다.
울트라콜의 효율을 최소 3배 이상은 되어야 돈값을 한다고 볼수 있다
그 아래의 깃발들은 과감하게 삭제하거나 이동해가면서 데이터를 쌓아야한다
효율이 잘나오는곳만 운용할 것을 추천한다
이런식으로 엑셀로 작성해서 성과를 매주 체크하며 잘나오는곳은 유지하고 안나오는곳은 바꿔가며 데이터로 남겨둔다
깃발의 이동기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니 자기만의 기준을 세워서 1주일에
한번씩 통계를 보고 움직여보거나 최소한 2주일에 한번은 옮겨가며 데이터를 확인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울트라콜 위치를 잡을 때 네이버지도 등을 켜두고 편의점 위주로 선택해보거나,
다가구나 빌라 오피스텔 같은 주택밀집지역 위주의 주소를 확인하여 선택하자
아파트 상권 위주로 꼽아놓으면 의외로 주문이 증가하지 않는다
세대원의 구성을 파악하여 배달을 주로 시켜먹는 지역 위주로 꼽아야 효율적이다
노출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클릭율과 주문전환율이니 울트라콜을 꼽아놓는다고
무작정 주문이 늘어날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말자 노출로 인해 유입된 클릭을 주문
까지 이뤄지게 노출중인 우리가게에 대한 설명이나 매력을 준비하고 운용하여야
한다
울트라콜은 그때 그때 변경이 쉽기 때문에 주말과 평일 주문이 많은날과 없는날의 지역변화도
줘가면서 효율을 측정해보는것이 편하다.. 하지만 이게 정답이라고 정해진 것은 없다...
우리가게클릭 은 22년 4월쯤부터 출시된 배민의 또다른 광고상품이다
CPC광고(Cost Per Clik)라고 불리우는 형태로 고객의 실제 주문여부와는 상관없이
월예산과 클릭당 금액을 설정하면 고객이 배달앱에서 내 매장을 클릭했을 경우
클릭당 비용과금이 이루어진다
예산은 월 300만원까지 클릭당 최소200~600원까지 과금한다
첫 광고상품 출시때 착취에 준하는 비용으로 말이 많았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
업체가 다 진행한다
우리가게클릭의 핵심은 노출통계를 살펴보며, 내 상황에 맞는 클릭당 단가를 찾는 일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200원부터 설정할수 있으니 시작은 200원부터 하되 적정한 노출이나 기존울트라콜 광고비용 통계를
살펴본후 적정한 효율을 갖춘 비용을 찾아야한다
경쟁이 치열한 곳일수록 클릭당 광고비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고, 배민이 돈을 버는 구조이다.
현재 운영중인곳은 월예산 50만원에 클릭당 450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었는데
효율이 점차 떨어지는 것을 통계로 확인후에 지금은 그냥 맥스로 월예산 300만원에 클릭당600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울트라콜의 일광고 평균노출이 300~500회이고 클릭수가 노출의 3%,5% 수준으로 본다면
일클릭수는 9~25회 정도 될것이니 울트라콜의 1회 클릭당 비용은 대략 120원 수준일 것이지만
우리가게클릭은 동일 노출/클릭이라고 가정할 때 300원이상 비싼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우리가게클릭의 일 최소비용인 200원은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직을 구성해서 더 많은비용을 광고비로
사용하게끔 만들어둔 정책이다
물론 처음에 반발했던 많은 사장님들도 어쩔수 없이 할 수밖에 없으니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광고이며, 울트라콜의 효율저하에도 한몫을 하고 있는 상품이기에 굳이
둘다 비싼 비용으로 광고하지말고 안정적인 운영에 접어들면 하나에 집중해서
하길 바란다
나라면 배민에서 힘을 쏟고 있는 우리가게 클릭상품을 사용함이 맞다고 생각이 든다
우리가게클릭광고 상품 관련 Q&A는 배민외식업광장에 상세하게 기술되어있다
https://ceo.baemin.com/knowhow/8523
우리가게클릭의 클릭당 최대 금액인 600원으로 모든상권의 매장이 금액을 상향하여
맞추게 되면 배민에서는 또다른 비싼 광고로 노출을 무기삼아 유혹할 것이다
참여하고 말고는 사장님의 자유이지만 안하게 되면 노출자체가 안될수 있음을
명심하자 (광고=노출=돈)이라는 공식은 깨지지 않는다
맥스로 클릭당 광고비용을 넣어두니 자연스레 노출율과 클릭율 주문율이 가파르게 상승한다
그만큼 앱상에서 내 가게가 많이 보이니 많이 주문하게 되는 구조이다
23년 3/24 기준 오픈리스트 노출 시스템 변경
(출처 : 배달의 민족 공지사항)
이렇게 오픈리스트를 변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당연히 배민의 수익적인 부분과도 연결이 되어있다 오픈리스트에 우리가게클릭을
사용하는 가게가 많아질수록 배민의 광고수익율이 증가하게 설계한 시스템 덕분이다
현재 운영중인 매장상권 경우처럼 경쟁이 치열한 곳에서의 오픈리스트 기반
우리가게클릭의 노출효율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최대 클릭비용인
600원으로 세팅하여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다
200원부터 시작하여 501원으로 세팅한 후 노출도가 처음에는 반등하는 것 같더니.
주변가게들도 모두 금액을 상향하였는지 노출도가 점점 떨어지기에 조치하여 테스트
중이다
금액 상향후 노출도가 위 그래프처럼 급상승 한 것을 볼수 있지만,
이 역시 모든 경쟁 가게들이 금액을 함께 높이면 어떻게 될런지는 지켜봐야겠다
이런 치킨게임에서 승자가 된다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가 있다
물론 이 모든 수혜는 배민이 가져간다는 것은 좀 싫지만 이 판에 들어온 이상
할수 있는 것을 하여야 한다
-The Winner Take it All-
- 요기요 광고 및 입점전략
가장 중요한 배민에 대한 이해가 되었다면 요기요나 쿠팡이츠등은 어렵지 않다
그래도 요기요의 경우 광고상품도 많고 새로 런칭한 광고서비스도 있으니 집고 가도록하자
*우리동네플러스,우리동네포커스,요타임딜,AI추천광고 전략
우리동네플러스는 매달 정해진 날짜에 광고입찰을 하여 특정지역에 상단 노출을 하여주는 광고상품이다
기본가격이 있고 그 기본가보다 높은가격을 써낸 입찰자일수록 앱상단에 노출하여 주문을 유도한다
경쟁이 치열하고 평균 주문건수가 많은 지역일수록 당연히 입찰가격도 상승하게 되므로 내 가게가
노출되는 전지역보다는 꼭 노출하고자 하는 지역에만 입찰할 것을 권장한다
현재 운영중인 매장이 있는 지역은 우리동네 플러스나 우리동네 포커스 광고는 모두 중지 되고
요타임딜과 AI추천광고만이 운영되고 있다 (지역별로 다름)
우리동네포커스는 우리동네 플러스와 기본적인 시스템은 같지만 최상단 광고영역이 아닌
주문앱내 메뉴카테고리 아래 중단에 노출된다
노출빈도가 적으므로 플러스에 비해 광고비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지만,
(1000원대 광고가능) 워낙 노출영역자체가 손이 안가는 위치이므로, 꼭 노출하고자
하는 지역에 10,000원이하로 광고할 것을 권장한다
요타임딜은 내가 설정한 금액을 우리가게에 주문이 없는 고객에게 일정시간동안
팝업으로 크게 노출하여 주는 상품이다 주문액의 9%가 별도광고비용으로 지출된다
신규영업장에서의 노출을 위한 광고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요기요의 위의 3가지 광고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가능하다
https://bizcenter.yogiyo.co.kr/adcenter/about/
요기요는 이렇게 기본적으로 3개의 광고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매장보다는
프랜차이즈에 좀 특화되어있는 곳이라고 볼수 있다
신규 프로모션으로 개점시에 쿠팡이츠 주문15건 이상이면 중개수수료 3개월
인하같은 정책도 있으니 활용하면 좋다
23년 2월에 새롭게 생긴 광고상품으로는 AI추천광고 상품이 있다
현재 일부지역에서 테스트용으로 시행중이며 테스트지역은 우리동네플러스나,포커스입찰이
중지되고 AI추천광고로 진행되고 있다
배민처럼 클릭당 광고는 아니지만 고객의 주문건은 AI가 확인하여 자동으로 추천
매장을 매칭하여 노출하여주고 고객이 광고를 통한 주문을 한경우에는 내가 지정한
요율로 광고비가 지불된다
아직 광고에 대한 통계데이터를 주고 있지 않으므로 가볍게 실행중이다
정산으로 광고비용지출 내역을 뽑아보니 일주일에 평균적으로 10만원 상당의 광고비
지출이 되는 것을 볼수 있었다 (23년 5월 말부터 광고로 인한 주문발생 데이터 제공중)
요기요의 높은 수수료율이 있기 때문에 요기요에 적극적인 광고를 하시라고 말씀 드릴순 없지만,
지역에 따라서 요기요매출이 더 높은 경우도 있으니 염두에 두면 된다
*주문건당 이용료 10% 일 광고예산 3만원으로 세팅해두고 지켜보는중
요기요 매출이 떨어지면 광고이용률과 일광고 예산을 올려볼 생각이다
AI추천광고의 광고지역확대로 요기요의 광고노출 영역이 변경되었다
- 쿠팡이츠 광고 및 입점전략
쿠팡이츠의 경우 높은 수수료율과 배달라이더 비용이 추가적으로 나가지만
광고의 경우에 한해서는 앞의 두업체보다는 심플한 편이다
그리고 입점초기에 추가적인 광고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매출기준으로 배민1-일반배민-요기요-쿠팡이츠 순으로 매출액이 나오기에
(운영중인 매장 같은 경우 순서대로 4:3:2:1 정도의 매출비율이다)
쿠팡이츠 자체의 광고에 대해서는 큰 신경을쓰지 않아도 된다
우리가 집중해야하는 부분은 어차피 1위 사업자인 배민임을 잊지말자
쿠팡의 기본광고는 주문건에 붙는 요율광고이며, 요기요의 AI추천광고처럼 알아서 광고가 돌아가고,
광고로 인해서 들어오는 주문건에만 과금이 된다 보통 8~10% 수준의 광고비용을 지출한다
3개월간 광고비용이 23만원에 불과하다 물론 광고로만 인한 매출역시 다른플랫폼에
비해서 약하지만 굳이 쿠팡이츠의 매출을 늘리려 애쓰지 않아도 된다
조연급도 안되는 위치의 쿠팡이츠이기에 큰 비용 안들이고 매출이 나옴에 감사한다
하지만 쿠폰 1000원씩 꽂아주고 쿠폰정렬 노출이 되게끔 유지는 하여주어야 한다
쿠폰으로 인한 주문과 광고로 인한 주문건 통계는 위처럼 별도로 제공된다
쿠폰 역시 노출이나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꼭 하는 것이 좋다
- 외부 매체를 통한 노출수 향상법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광고하라
인스타광고, 페이스북광고(~에서뭐하지?) SNS, 블로그,카카오채널 , 네이버플레이스,
유튜브, 굳이 돈을 들이지 않고라도 직접 글을쓰고 광고하여 노출수를 키울수 있는
방법은 널려있다
뒤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하겠지만 돈이 안들면서 추가적인 노출을 할수 있는 가장 최적의 방법은
자체 SNS 계정을 개설하는 것이다
이와 연동하여 SNS광고를 하고 고정팔로우를 확보한다면 배달플랫폼앱으로 하지못한
스토리텔링등을 가미한 마케팅도 가능하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지금 바로 시작하라 ~!!!
시작이 어렵지만 일단 긴시간동안 쌓아둔 나의 글은 내가게의 가장 좋은
광고이자 무기가 된다
이번회차는 좀 길어졌네요..
다음회에 계속 됩니다 ~ ^^
제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구독,좋아요,댓글알림도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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