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는 사업이 잘 되고,
누구는 사업이 위태롭고 힘듭니다.
잘 되는 사업은 서로 닮았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고, 서비스나 상품이 좋고, 홍보를 잘합니다. 두루두루 잘 되는 요소들을 모두 갖춘 것이죠.
잘 안되는 사업은 저마다의 이유로 안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모르거나, 서비스나 상품의 본질이 별로이거나, 홍보를 못합니다.
사업이 잘 되려면 크게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본질‘과 ’마케팅‘이 그 2가지 조건입니다.
위 2가지 조건이 갖춰진다면, 잘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본질이라는 추상적인 단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은
이 사업의 본질이 뭘까?에 대해서 깊이 고민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필라테스 숍을 운영을 한다고 하면
사업자들이 대부분 뭘 어떻게 해야 될지 모릅니다.
그리고 갑자기 이상한 이벤트를 합니다.
그럴 때는 저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이벤트를 할 시간에 본질을 업그레이드하시는 게 낫다.
필라테스의 본질은
근력 상승, 체형교정, 강사의 전문성, 이쁜 복장으로 운동하는 나의 모습,
인스타에 올릴 사진이 잘 나올 수 있는 인테리어 등이 결국엔 본질인 것입니다.
어떤 필라테스 기구가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망하는 필라테스 숍에는 이 중 무엇인가 문제가 있습니다.
모든 것은 본질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필레테스 같은 경우도 1시간 피티 받은 사람이 집에 갔을 때,
고객의 분석 결과를 보내준다던가 하는 식의 방법이 있을것입니다.
또 다른 예시로 저처럼 마케팅 컨설팅 회사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마케팅을 잘해서 고객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그동안의 많은 마케팅 업체들의 사기 및 효과 없는 마케팅으로 인해 고객들은 불안하겠죠.
마케팅이 효과 없으면 어쩌지? 매출이 상승 안하면 어쩌지?
그래서 저는 불만족 시 전액 환불제도를 운영합니다.
이런 것이 본질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는 이전 칼럼에 설명해두었습니다.
(구매심리 5단계 나사이론)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하면 한 번에 사람들이 몰려드는 것이라고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그런 것은 마케팅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하루에 1명의 고객만 유치해도 대박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을 해서 하루에 고작 1명?"
이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전 세계 <포춘> 500 기업들에서 앞다투어 초빙하는 명연사이며, 세계적인 운동선수들의 코치
"제임스 클리어"는 책을 통해 아래와 같이 말하였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WlQc/btspepncnyB/6XF3IirxsRj6UhyAtTrIQ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pJUae/btspeJTn7lj/BW3nzkgtiylVhyHM4xPuFK/img.jpg)
매일 1% 성장하면 1년 뒤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1.01^(365) = 37.78
1년 전보다 37배 성장하게 됩니다.
자 그러면 현재 하루에 고객들이 100명 방문하는 매장이라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마케팅을 통해 하루에 1명의 고객 유치를 합니다.
1년 뒤 이 매장은 하루에 3700명 방문하게 됩니다.
(물론 단순 계산입니다. 실제로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있겠지요.)
저는 이것을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하루에 1가지의 본질을 보완하고,
하루에 1명의 고객을 유치하면,
매일매일 이것을 행했을 때 잘될 수밖에 없다.
이런 것들이 쌓이면 1년 후 2년 후에 대박을 날수밖에 없습니다.
매일매일 시스템을 개선하고, 맛을 업그레이드하고, 하루에 한 명씩만 플레이스(예약 등)로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입니다.
마케팅을 통해 방문한 1명의 고객이 만족을 하면,
이 사람이 입소문을 내고 재방문을 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하루 1명을 유치하기 위해 자영업자가 해야 하는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1. 네이버 지도(스마트플레이스)
자영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네이버 지도(스마트플레이스)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지도만 잘 상위노출 되있으면, 하루에 고객을 1~5명까지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1년이 지나면 엄청난 효과가 발생합니다.
사람들이 만족을 해서 재방문을 하거나, 바이럴이 일어나거나, 인스타나 블로그에서 언급을 하게 되면,
하루에 5~6명 넘게 유치가 될 것입니다.
2. 블로그 마케팅(체험단/기자단)
경쟁이 치열한 큰 메인 키워드가 아닌, 서브 키워드를 노리는 것입니다.
이 글들을 보고 하루에 1명씩만 방문해도 무조건 이득이 되는 겁니다.
하루에 고객이 100명이 오는 가게가 아닌 이상, 하루 1명의 고객 유치는 점유율이 1% 이상일 겁니다.
매일 1%만 성장해도 1년 뒤 37배가 성장하는데, 하루 1명은 엄청난 효과입니다.
그러면서 하나씩 본질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내가 팔고 있는 상품의 품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3. 사진
사실 이건 말해봐야 입 아픕니다.
온라인의 특징이 무엇입니까?
바로 실물을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없으면서 구매를 한다는 것입니다.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것을 직접 느끼는 것처럼 사진/동영상 등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보통 사장님들이 사진을 못 찍습니다.
인터넷에 사진 잘 찍는 법은 엄청나게 많으니까 자세한 설명은 패스하겠습니다.
최근에 "엄마는 사장님"님이 사진찍는 노하우를 공유해주셨으니 참고하세요.
4. 블로그 운영 (또는 인스타그램)
직접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겁니다.
그리고 직접 글을 작성해서 상위노출을 시키는 겁니다.
사업주분들이 정말 간과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파워입니다.
내가 직접 네이버에 원하는 키워드로 원하는 고객들에게 '직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정말 사기적인 도구입니다.
게다가 돈도 들지 않습니다.
굉장히 전문성이 있는 글과 사진을 보여주고 키워드를 잡아낸다면,
블로그 만으로도 하루 2~3명씩 방문을 하게 되는 겁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바로 '메타인지'가 높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J1VlB/btso7jhEBL4/Kyk2pZzxAD4736TnqBVtUk/img.png)
쉽게 말하면
내가 아는 것이 무엇이고, 모르는 게 무엇인지 구분하는 능력입니다.
즉,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판단하는 능력입니다.
사실 이것이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자기 사업에 대한 메타인지력을 높여,
부족한 요소들에 대해 깨닫고 보완하는 것이 사업이 성공하는 길입니다.
이상 긴 칼럼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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