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플레이스는 사장님들이 장사를 하시면서 필수적으로 셋팅해야할 플랫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어느것보다도 많은 관심을 기울어야하며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제 막 시작하는 사장님들 그리고 스마트플레이스 순위가 너무 밑에 있어서 올리고 싶으신 사장님들에게
반드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플레이스 최적화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대행사에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 순위를 올린다고 하는 말은 기본적인 셋팅을 완료한 이후에
트래픽이나 리뷰 혹은 그외의 작업을 통해서 순위를 상승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본적인 셋팅이 1순위로 설정되야합니다. 그 다음이 트래픽입니다.
만약 이 셋팅이 안된 상태에서 트래픽을 통해 순위를 올리는 것은
단순 순위 상승일뿐 실제 매출로의 전환이 도움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장님들께 항상 플레이스 관련해서 얘기할때 플레이스는 순위 상승이 아니라
매출상승의 관점에서 접근해야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즉 올바른 셋팅으로 순위가 오르면 고객이 플레이스를 보고
여기에 방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수 있도록 만드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 매출 관점에서 얘기합니다. 중요한것은 매출이니까요.
이제 중요한 부분을 차근차근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업체명
예시로 대학로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거기에 나온 플레이스 매장들을 대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저랑 전혀 관계 없는곳이며 예시를 위해서 찾은곳입니다.
대학로 맛집을 입력하면 상단 2개는 광고이고 그 밑에 부터 순위에 따른 플레이스가 보입니다.
여기서 첫번째로 알수 있는 사실은 상위에 올라가 있는 업체명 뒤에 대학로점이라는 키워드가 붙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제가 대학로 맛집이라고 키워드에 대학로가 붙어 있다면
물론 붙어 있지 않은 업체도 있지만 현재 아래 기준으로는 1,3위의 업체가 실제로 그렇게 잘 붙어 있습니다.
최근 업체명을 작성할때 트렌드는 업체명 뒤에 ~~~점(지점) 을 붙이면 순위가 상승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점 키워드는 실제 사업자 등록증 상에 ~~지점이라고 나와있지 않아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업자 등록증상의 업체명과 완전 다르게 쓰는것은 안되지만요.
예를들어 맛있다 쌀국수가 사업자 등록증 상에 등록된 업체명이라면
맛있다 쌀국수 홍대점 이렇게는 플레이스 상호명 변경은 가능합니다.
그러면 홍대 쌀국수라고 키워드 입력시 순위가 높은곳에 위치해 있는것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그외 이름 변경은 사업자 등록증 자체를 변경해야합니다.
저도 다른 마케터들이 플레이스를 항상 어떻게 셋팅하고 올리는지 공부하기 때문에
마케터들이 판매하는 전자책을 구매해서 자주 봅니다.
최근에 본것중 필승 노하우라고 적혀있는 전자책을 몇만원에 샀는데 위에 말씀드린 내용이 주로 적혀있더군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었지만 그만큼 모르는 사람도 많고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입니다.
다만 이것도 트렌드를 타는 방법이라 지금은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만 나중에는 효과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지금 당장은 위처럼 업체명 뒤에 지점/지역명을 붙이면
해당 지역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순위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lAYW5/btso11oye5f/JPvHQ3Cf6Pbsd3UPiijmd1/img.png)
2. 업종
사장님께서 하는 업종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하셨다면
이제 지역명 + 업종으로 검색해서 해당 키워드에 노출되는 다른 업체들은 어떤 업종명을 선택했는지 보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업종을 선택하실때 관련있는 것으로 결정하는게 필요합니다.
업종도 잘못 선택되면 특정 키워드에서 전혀 노출이 안됩니다.
예를들어 베이글 전문점인데 업종을 베이글로 선택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지역명 +베이글 을 입력해서 검색하면 상단에 노출된 다른 업체들도 동일하게 베이글로 노출되었다면
상관없지만 그것이 아니라 카페,디저트,베이커리 등 이런식으로 노출되면 그렇게 변경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래 보신것처럼 제공된 추천 분류중 업체 성격과 맞는 분류를 선택하면 되는데 바로 선택하지 마시고
내가 노출하려고 하는 키워드에 다른 업체들은 어떤 업종을 선택했는지 보시고 난 후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3ur5F/btso21IHYy7/cvMRXt8CJaYykNTXsca9u0/img.png)
3. 대표 키워드
대표 키워드는 5개를 입력할 수 있는데 반드시 모두 채워주셔야 합니다.
대표키워드란 결국 지역 + 키워드를 입력했을때 검색량이 잘 나오는 키워드를 찾아서 입력하는 것입니다.
대표 키워드 5개는 모두 검색량이 쎈 키워드를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1개만 업종과 관련있는것을 확실하게 잡고나서 다른것들도 조금씩 잡아가는게 좋습니다.
키워드 잡는 형식은 이미 제가 마피아넷이나 블랙키위로 잡는 방법에 대해 칼럼을 작성했습니다.
대표키워드를 지역명 + 키워드 형태로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짜피 지역은 플레이스에 입력된 사업자 등록증상 위치 정보로 인식되기 때문에 안적으셔도 됩니다.
또한 추후 플레이스 광고문제 때문이더라도 대표키워드에 지역 키워드는 안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들어가는 경우는 나의 매장 인근지역 다른동에도 배달을 나가거나 혹은 손님이 오는 경우라면
그때는 인근지역 대표키워드에 넣기는 합니다.
대표키워드는 잘만 잡으면 남들이 선택하지 않는 키워드를 선점해서 작지만 꾸준한 유입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저같은 경우는 점심때 손님의 유입이 많았던 업종이라
점심이라는 키워드를 써서 약간의 유입을 발생시키기도 했습니다.
4. 상세설명, 오시는길, 이미지
오시는길도 자세히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통해 오시는분, 도보를 통해 오시는분, 대중교통을 통해 오시는분 각각 개별로 설명해 주면
이 내용을 보기 위해서라도 체류시간이 증가합니다.
상세설명은 매장을 대표하는 특색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점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작성하여 글을 본 손님이 더 보고 싶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초반 3줄에 가장 중점적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카피라이팅을 작성하는것이 주요합니다.
이전 특별한 경력이나 수상도 좋고 혹은 현재 요리를 만드는 독특한 방식도 좋습니다.
데이터마이닝이라고 특정 키워드와 연관된 유용한 정보를 뽑아내서 단어를 넣는것도 좋습니다.
chat gpt 를 활용하면 되는데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zlAZv/btso23Nhenr/wgxaRr4BlK92Jhu4MHgSck/img.png)
이미지는 여러번 들으셨을것입니다.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상위노출과는 관련이 없지만 고객이 호기심을 가지고 들어오게 만드는 리뷰 개수와 더불어 첫번째 관문입니다.
이미지는 최대한 잘 찍으면 잘찍을( 맛있어 보일수록) 수록 좋기 때문에 연습을 하시거나
안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습니다.
5. 새로오픈
사업자 등록증상의 등록날짜가 90일이 지나기 전에 신청하시면
새로오픈이라는 빨간색 글씨가 플레이스 매장 아래에 위치해 집니다.
플레이스는 초반에 시작하는 사장님들을 좀더 밀어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만약 내가 위 조건에 해당된다면 무조건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6. 스마트콜
무조건 신청하세요.
스마트콜을 신청하면 고객이 매장에 필요 정보를 물어보기전 음성으로 먼저 안내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가게에서는 업무로스를 줄일 수 있으며
고객도 빠르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그외
그외 셋팅하는 주자,애견동반,단체석,남/녀 화장실 구분 등등
조금이라도 매장의 메리트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도 다 입력합니다.
제가 7개로 나눠서 플레이스를 셋팅방법을 말씀드렸는데 분명 보시면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는 내용입니다.
특히 1번 업체명, 2번 업종, 3번 대표키워드 이것이 제대로 설정된 상황에서 그 외 번호가 착실히 셋팅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첫 시작부터 삐그덕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5번은 조건이 되신다면 꼭 신청하시구요.
제가 대행을 해드렸던 사장님도 무료로 해드렸는데 위의 조건에 맞춰 셋팅해서 1page 에 노출되었습니다.
새로오픈의 힘과 셋팅으로 올라간 것입니다. 물론 그만큼 경쟁이 어렵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이후 지역 + 업종을 제외하고 좀더 센 키워드를 잡기 위해
꾸준히 트래픽을 모을 수 있는 체험단, 쿠폰, 예약이벤트 등을 하면 좋은데
이부분에서는 사장님과 저의 생각이 달라서 더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모두 무료로 진행했던 것인데 당근마켓에서 하던 마케팅도 잠깐 멈췄습니다.
체험단만 모집해서 상위에 올려놓은것을 제외하고는 여기까지만 진행된것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2번째 글에서는 이제 플레이스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 부분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혹시 아프니까 사장이다 까페에서 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장님들께서 계시면 따로 돈을 받지 않고
기본 셋팅 이후에 진행할 방법까지 대략적으로 컨설팅 해드리겠습니다.
절대 추가 금액 같은것은 없습니다.
순위가 낮아 고민이라면 편하게 연락주세요.
관심있으시다면 쪽지주시거나 댓글로 남겨주시면 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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