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부N잡단 입니다.
저번 소개글에 말씀드린대로 첫 시작은 체험단에 관련된 글입니다. 2~3편 정도로 나눠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100만원이란 비용을 책정한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 체험단 대행 업체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보통 몇개월 단위로 진행하기에 모두 합하면 100만원 이상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 지인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었고 옆에서 함께 했었기에 대략적으로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알고 있습니다.
저는 체험단을 신청하거나 요청하는 입장 모두 겪어왔습니다.
그중 체험단으로 선정되어서 사장님들과 얘기해 봤을때도 느낀것이지만 한가지 아쉬운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키워드와 블로거 선정입니다.
오늘은 키워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체험단을 하는 목적은 손님이 상위에 노출된 포스팅을 보고 나의 매장으로 오게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 상위노출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키워드 제시를 잘 해야 합니다.
키워드는 업체에서 제시해주는 단어 or 사장님들께서 직접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신 분들의 지식에서 큰틀은 벗어나진 않겠지만 모르고 계신 분들도 있을거라
오늘은 키워드 부터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상위노출에 기여하는 요소 50% 이상은 제목의 메인 키워드입니다.
블로그 제목은 메인 키워드 + 서브 키워드1 + 서브 키워드2 이 구조입니다.
체험단은 보통 2~3개의 키워드를 제시받고 그중 1개를 넣거나 요청사항에 따라 2개를 넣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메인 키워드를 제목에서 여러 위치에 넣는데 제목 맨앞에 넣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메인 키워드를 잘 선택하고 그 위치가 중요합니다.
아래 설명들은 모두 메인 키워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지역+업종
메인 키워드를 만들때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EX) 합정동 마라탕
논현동 파스타
도화동 쌀국수
이것을 기준으로 아래처럼 제목을 지은 블로거들은 상위노출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체험단을 요청할때 메인키워드를 제시하면서 위치는 제목 맨 앞에 위치해 달라고 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 도화동 쌀국수 ,000 에서 든든하게 먹고온 후기
- 논현동 파스타 맛집 000 데이트 하기 좋았어요.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같은 동이름을 가지고 있는 시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검색량이 많고 블로그 발행량이 많은 지역의 포스팅들이 우선 노출됩니다.
마포,인천은 도화동이라는 같은 동 이름이 있습니다.
그런데 도화동 쌀국수라고 입력하면 대부분 인천이고 중간중간 마포가 있습니다.
인천의 검색량이 많고 발행량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마포에서 장사하신다면 도화동 쌀국수라는 키워드는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천지역이 대부분 상위에 있으니까요.
이런경우 다른 방법을 시도합니다. 상위 개념을 적용합니다. 즉 시를 넣습니다.
ex) 도화동 쌀국수 -> 마포 쌀국수
위처럼 변경합니다. 경쟁이 심해질 수 있지만 동의 개념보다는 좋습니다.
만약 마포 도화동 쌀국수가 검색량이 150이상이라면 그냥 써도 됩니다.
또는 아래 2번처럼 랜드마크를 활용합니다.
2. 랜드마크 + 맛집 or 업종
여러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대학교, 아파트, 병원, 지하철역, 공원, 등등 다양합니다. 여기도 세분화가 됩니다.
예를들어 대학교를 보겠습니다.
ex) 충북대 맛집을 세분화 하자면
-> 충북대 정문 맛집, 충북대 근처 맛집, 충북대 후문 맛집, 충대 맛집(줄임말) 등등 다양합니다. 모두 검색량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참고로 키워드에 맛집이나 카페와 같은 단어가 들어가면 대부분은 스마트 블럭이라는 곳에 노출이 됩니다.
여기는 검색량과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는 1~2년전 글도 올라와 있는곳이라
오직 지역과 맛집 만 들어가는 메인 키워드는 제시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충북대 맛집이 아니라 충북대 쌀국수 맛집이라고 업종을 같이 제시하면 맛집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하면 충북대 맛집(스마트블럭)뿐만 아니라 충북대 쌀국수(뷰탭)라는 키워드 까지 같이 의도한것이라 좋습니다.
뷰탭 영역이 일반적으로 사장님들이 상위노출했구나 하고 말하는 부분입니다.
키워드에 따라 뷰탭이 보이는지 스마트블럭이 보이는지는 직접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해 노출 형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뷰탭에서 노출되는 키워드면 맛집이 들어가도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uGpqL/btsoxHKh79H/XsCtnr8X5CPEEta2TeBXl0/img.png)
블로거들에게 합정역 쌀국수로 키워드로 제목을 작성해 주세요 라고 하면
어떤 사람은 맛집을 제목에 넣기도 하고 어떤사람은 제외해서 제목을 작성합니다. (대부분 맛집을 넣긴합니다.)
그래서 내가 의도한 키워드가 아닌 다른곳에서 노출되기도 합니다.
중요한것은 사장님들께서 제시하는 키워드가 메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키워드가 상위노출되도록 해야하며 나머지 블로거들이 알아서 넣은 키워드는 2순위가 되는 것입니다.
2순위가 맛집 키워드인데 노출된다면 땡큐인것입니다.
위에 1,2번을 길게 썼는데 저걸 다 이해하면서 쓰기는 힘들것입니다.
그래서 사이트를 말씀드리는데 여기서 키워드를 찾아서 1,2번에 부합하는지 한번 확인만 하면 어렵지 않게 선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가 알아서 키워드를 대부분 찾아주기에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마피아넷
원하시는 키워드를 넣고 연관키워드를 뽑아냅니다. 아래 순서처럼 하면 하단에 수십에서 수백개의 결과가 가옵니다.
여기서 초반에는 검색량이 너무 많은 것이 아닌 150~1000이하 정도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hJ80T/btsoxpJPyAP/6nftzkbTIHapXdNlq2rRq0/img.png)
2) 블랙키위
마피아넷과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좀더 키워드의 목적에 맞는 세부 단어를 알려줍니다.
마피아넷은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다면 모두다 알려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것이 오히려 목적성과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반면 블랙키위는 입력한 키워드와 최대한 유사한것을 알려줍니다.
또한 찾아진 키워드를 클릭하면 그 키워드와 연관된 2차 키워드까지 알려줍니다.
저는 2개를 적절히 번갈아가면서 쓰고 있습니다.
마피아넷으로 전체적인 키워드를 파악한뒤 몇개를 골라 블랙키위로 한번더 검증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fZee/btsoxGLjYlU/KoUYv3KyzI1DyVknuz5Pi1/img.png)
이렇게 하면 키워드 뽑는것이 완성됩니다.
종합적으로 정리하자면 다음 4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1. 검색량은 작은것부터 시작 (150~1000)
2. 설명드린 개념은 참조만 하고 검색량 확인 사이트(마피아넷, 블랙키위) 로 적절한 키워드 찾기
3. 스마트 블럭보다는 우선 뷰탭에 노출되는 키워드 부터 상위노출 도전하기 (검색량 1000이하 기준)
3. 블로거들에게 요청시 메인 키워드를 제목 맨 앞에 작성해달라고 하기
제가 10~15분이라고 말씀드린것은 1시간 걸릴 일을 매일 그정도로 나눠서 해도
위의 개념만 이해한다면 무리없이 진행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표현을 썼습니다.
모든것을 한번에 할 필요없이 하루에 정해진 시간만 나눠서 하는것이 더 수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이 정해지면 이제 다음은 블로거를 선정할 때입니다.
키워드를 결정했다면 그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잘 써줄 좋은 블로거를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제가 알려드릴 부분은 이 내용인데 간단하게 미리 말씀드리자면
방문자수, 공감 댓글수, 블로그의 구조를 보고 블로거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늦지 않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컬럼을 작성할때 키워드는 말씀드릴게 너무 많아서 어떻게 설명드려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려고 노력했지만 분명 부족한 점이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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