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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 창업, 하루 10~15분 투자해서 체험단 비용 절약하기 (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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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창업, 하루 10~15분 투자해서 체험단 비용 절약하기 (1편)

 

요식업 창업, 하루 10~15분 투자해서 체험단 비용 절약하기 (1편)

안녕하세요. 부부N잡단 입니다. ​ 저번 소개글에 말씀드린대로 첫 시작은 체험단에 관련된 글입니다. 2~3편 정도로 나눠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 100만원이란 비용을 책정한것은 많이 알려져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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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 창업, 하루 10~15분 투자해서 체험단 비용 절약하기 (2편)

 

요식업 창업, 하루 10~15분 투자해서 체험단 비용 절약하기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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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1편과 2편을 보고오시면 말씀드리는 내용을 이해하기 더 쉬울것입니다.

 

1과 2편에서 말씀드리는 내용이 핵심적인 내용이고 지금의 3편은 메일을 보내는 방법입니다.

다만 메일도 특정한 멘트없이 보내면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끄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즉 필요한 부분을 정확하게 명시하고 반드시 지켜야할 부분은 지킬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키워드를 선정했고 그다음 블로거를 선정했다면 이제 그들에게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다만 그전에 먼저 2편에서 선정했던 블로거 리스트가 있을것입니다.

그 블로그 댓글에 먼저 수신동의 의사를 묻는듯한 내용을 먼저 적는것이 필요합니다.

수신동의 의사를 묻는것은 법적으로 필요한것인데 보통 그렇지 않고 메일을 보낸 경우 신고가 들어가면 벌금을 물게 됩니다.

1회의 경우 경고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100%는 아닙니다.)

저는 기존에 작성했던 방법을 설명드렸는데 이것 자체가 사장님들께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므로 내용을 수정합니다.

수신 동의 의사를 비밀댓글로 먼저 물어보고 나서 그때 메일을 보내는 식입니다.

그래서 찾으신 키워드로 검색되는 블로그 포스팅에 비밀 댓글로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와!!! **** 님 블로그 포스팅 내용도 좋고 사진을 너무 맛있어 보이게 잘 찍으시는거 같아요!

저는 마포에서 쌀국수집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명) 사장님 인데요! 혹시 관심있으시면 체험단 부탁드려도 될까요??

포스팅을 너무 잘하셔서 ㅜㅜ 도움좀 부탁드리고 싶어서 연락드렸습니다.

저희는 전국에 1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쌀국수 업체인데 이번에 마포에서 처음 체험단을 진행하게 되었거든요.

그래서 정말 포스팅을 잘하시는 블로거 분들을 찾고 있었고 ***님의 블로그를 보고 바로 댓글로 요청드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2인 기준 3만원으로 제공되는데 만약 진행 내용에 관심이 있으시고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다면 메일 주소만 말씀해 주시면 관련 내용 송부드릴게요

제안드리는 내용이 불편하시다면 해당 댓글 삭제하시거나 답변 안하시면 제가 일주일후에 직접 삭제하겠습니다.

가능하시다면 긍정적인 답글 부탁드릴게요.!!

1주일 정도 지났는데도 답변 없는 분은 댓글 삭제하시면 됩니다.

저런 멘트를 안넣어도 되지만 최대한 불편하게 하지 않겠다는 말을 해주면 덜 광고로 보입니다.

이렇게 댓글로 적고 난 이후 기다리면 되는데

중요한 점은 최소한 위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정도는 댓글에 붙여 넣을때 변경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대략 3가지 컨셉 정도로 하루에 3명 정도만 시간텀을 주고 댓글을 다는게 필요합니다.

너무 짧은 시간에 같은 내용의 글을 여러번 적는것은 스팸으로 간주되어

댓글 작성이 안될수도 있어 저정도의 변경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시간텀은 블로거당 1시간 정도는 띄우는게 좋다고 봅니다.

힘드시면 하루에 1명정도만 댓글을 달아주셔도 좋습니다.

​​

내용은 광고로 보이는 것보다는 사장님이 블로그를 보고 정말 감명받아서

우리 업체에서 꼭 체험단을 진행해 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늬앙스로 쓰는게 좋습니다.

기계적인 답글은 티가 나거든요.

그렇게 해서 댓글로 가능하다는 회신이 온다면 그때는 아래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제가 기존에 2차에 걸져서 메일을 작성하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엄밀히 말하면 광고법에 맞지 않는 방식이 포함되어 있기에 위의 댓글과 같은 형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수신동의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댓글로 수신동의를 물어보고 답변이 긍정적인 사람만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

제가 기존에 작성했던 내용은 참조하시는것이 좋을거 같아서 없애지는 않고 회색으로 음영처리하겠습니다.

수신동의가 왔다면 하단의 양식에 맞춰서 메일은 1회만 보내면 됩니다.

2편에서 블로거의 메일주소까지 확인하셨을테니 블로거 아이디와 메일주소만 리스트업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메일은 2회에 걸쳐서 보내게 됩니다. ​

​첫번째는 체험단 진행의사를 물어보는것이고 두번째는 진행에 동의한다면 이후 세부적인 진행사항을 설명하는 메일입니다.

첫번째 메일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보냅니다.

저는 앞편에도 말씀드렸듯이 방문자수가 높거나 포스팅의 사진과 글을 정성들여 쓰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냅니다.

그렇기에 그 사실을 첫번째 메일에 내용으로 명시합니다.

첫번째 메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님

쌀국수 맛집 . 맛있다 쌀국수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님께 체험단을 제안드리고 싶어서 연락드렸습니다.

저희는 전국에 1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로 현재 < 맛있다 쌀국수 마포점> 에 대한 체험단이 가능하신지 문의드립니다.

많은 블로그중 ***님의 블로그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맛집에 대해 진심으로 포스팅하고 계신것을 봤습니다.

저희는 그런 ***님의 포스팅 실력과 소통능력에 감탄했습니다.

저희 < 맛있다 쌀국수 마포점 > 체험단을 진행하신다면 맛있는 음식을 제공받으시고

진심이 담긴 포스팅으로 서로에게 정말 좋은 기회가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바쁘시겠지만 체험단 진행을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매장 방문시 2인기준 3만원 이내에서 제품을 선택하여 드실 수 있으시며 특히 쌀국수를 주문하시면

소고기 추가 서비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맛에 대한 자부심이 있습니다.

< 맛있다 쌀국수 마포점>을 찾아오는 발걸음이 헛되지 않을 것이라 약속합니다.

관심과 함께 진행을 원하신다면 메일에 회신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메일로 추가 안내 드리겠습니다.

주소 : ~~~~~~

꼭 위처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용은 본인의 입맛에 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만 제가 메일 보낸 구조는

1. 제공하는 업체의 장점 언급 (10개의 프랜차이즈 가지고 있음,맛있음)

2. 블로그 칭찬 (소통잘함, 포스팅 잘함)

3. 제공할 수 있는 혜택 ( 2인기준 3만원,소고기 추가)

​​

이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정도 내용은 넣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인기준 3만원이란 금액이 카페 제외하고는 체험단 기준에서는 거의 최저 수준일 것입니다.

대략 2만5천원에서 3만원정도 인듯합니다.

물론 제공하는 금액이 크다면 그냥 보내도 긍정적으로 답변이 옵니다.

허나 대부분 그렇지 않을것이라 저정도의 정성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렇게 써서 메일을 보내면 이제 회신이 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끔씩 아래처럼 회신주시는 분들도 있으니 내용은 크게 문제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여기서 1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체험단 메일도 영리적인 목적의 광고이기에 광고라는 표시를 메일 제목에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수신거부할수 있는 링크도 같이 넣어야합니다.

메일 제목 : (광고)< 맛있다 쌀국수 마포점 > 체험단 제안드립니다.

이렇게 하고 글 하단에 수신거부할 수 있도록 메일주소를 받는 링크를 넣어야 합니다.

링크 넣는것은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설명하는데 한참 걸리니 포스팅해놓은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원래 네이버를 이용했지만 이제 11월부터 이용불가하다고 해서 구글로 첨부터 하는게 좋습니다.

설문지 만드는것에 진입장벽이 조금 있으실거라 생각되는데 실제 해보면 정말 쉽습니다.

아래 포스팅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설문지 링크 url 을 받았다면 수신거부라는 글씨를 하단에 넣고 그곳에 링크를 걸면 됩니다.

 

예를들어 "본 메일을 수신하길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쓰신후 여기라는 글씨에다 링크를 걸면 됩니다.

아래처럼 여기를 드래그 하고 위의 링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주소 입력창이 나오는데

거기다가 설문조사 url 을 넣으시면 됩니다.

설문조사 내용은 수신거부를 요청하는 사람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라고 하면 됩니다.

만약 누군가가 회신했다면 그 사람한테는 더이상 보내지 않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메일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반에 이 구조만 셋팅되면 그다음은 ***안에 블로그 아이디만 변경해가서 메일 보내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메일 보내는것 자체는 넉넉잡고 1분에 1명정도면 충분할 것입니다.

조심할것은 메일 수신인을 한번에 넣고 보내시지 마시고

저처럼 글 속에 블로거 아이디를 넣으시고 개별적으로 보내는것이 좋습니다.

백이상의 인원에게 보낼때 기준이지만 한번에 많이 보내면 메일이 모두 스팸함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양식에 대한 내용은 위에 회색으로 음영처리를 한 부분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여기서는 업체에서 제공하는점과 원하는것을 확실하게 명시해야합니다.

제목 : (광고) 맛있다 쌀국수 체험단 제안드리는 세부내용입니다.

***님 안녕하세요.

체험단 방문 진행 및 포스팅 관련 사항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방문전 정확한 날짜가 정해지면 미리 유선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맛있다 쌀국수 마포점 예약 전화번호 : 010-1234-5678

위치 : 마포 어딘가

제공사항 : 2인 기준 3만원 이내 메뉴 , (3만원 이상 초과시 추가금 본인 부담)

현재 맛있다 쌀국수 마포점에는 ***님의 블로그명으로 인원 파악이 되어 있으니

방문해서 말씀해주시면 좀더 수월하게 진행가능합니다.

포스팅 작성시 유의사항 말씀드립니다.

글자수 : 1300자 이상

사진수 : 13장 이상 ( 동영상 or 움직이는 gif 도 가능하면 첨부 부탁드립니다. )

제목 키워드 : 마포 쌀국수 ( 가능하면 제목 맨 앞에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플레이스 지도 : 첨부

네이버 영수증 리뷰 필수

방문 기한 : ~ 00/00

포스팅 작성기한 : 방문후 1주 이내.

공정위 문구 포함

위 사항 참조하셔서 포스팅 작성 부탁드립니다.

***님의 포스팅 실력이 워낙 좋으셔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만약 본 메일을 수신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본 메일주소는 블로그 댓글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강조할 부분은 글씨를 굵게 하거나 색을 변경하면 좋습니다.

이정도만 하면 어렵지 않게 메일을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일보내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 이번 3편에서는 솔직히 가장 어려운것은 구글 설문지 만드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그냥 우리가 메일 보내듯이 보내면 되는데 단지 그 내용을 어떤 구조로 작성하면 좋을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메일 속에 칭찬이 너무 많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보통 체험단 메일을 받아보신 분들은 알것입니다.

딱 3~4줄 정도만 있다보니 가격이 메리트가 있지 않으면 그냥 보지도 않고 나가버립니다.

그래서 최소한 광고 메일이지만 메일 받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도록 하기위해 저런 멘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포맷이 한번만 구성되면 그 이후는 블로그 아이디만 변경해서 복사 붙여넣기 하면서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초반에 언급 드렸듯이 1명당 1분 이내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에게 보냈는지 블로그 아이디도 메모장 같은곳에 리스트업 해놨다가

추후 동일한 사람에게 또 한번 보내느 실수를 방지하는것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말씀드린 내용으로 체험단에 쓰는 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업을 할때 마케팅이란 본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스스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하지 못하더라도 어느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 공유오피스에서 일하고 있는데 제 주변에도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플레이스가 많더군요.

가끔씩 그 사무실 앞을 지나갈때마다 말하는 내용을 듣는데 사장님들께서 문의를 하는 내용을 들어보면

당연히 상위노출을 원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스스로 하시기 힘들기에 대행사를 찾는것이지만 개인적으로 최소한 직접 여러 방안을 시도해보고 나서 안되면

그때 찾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찾는 사람이 많긴 하지만 결과에 실망을 하고 계약 해지를 원하는 사람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보통 대행사의 경우 플레이스 순위를 높이기 위해 어뷰징(트래픽,댓글,리뷰 등등) 을 사용합니다.

안쓰는 곳도 있을텐데 보통 그런 경우는 경쟁이 크지 않은곳에서

플레이스 최적화 작업 ( 키워드 , 상세설명, 업체명.기능 추가 등등 )을 통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외에 조금이라도 경쟁이 있다면 마케팅 대행사에서는 대부분 어뷰징을 하게 될텐데

방문자수나 검색량등을 인위적으로 만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위는 올라가지만 그 대행사와의 계약이 끝나면 다시 방문자수가 줄어들어 순위가 하락하게 되고

다시 그 대행사를 찾게 되는 끊을수 없는 계약관계가 되어버립니다.

그러니 본인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찾아서 시도해 본 이후 그때 안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트래픽도 당근마켓, 카카오지도, 인스타그램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 몰라서 못하는 경우가 많으실것이라 생각되기에 제가 아는 선에서 어떻게 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될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할 수도 있겠지만 당근마켓의 경우도 3일에 글 한개 ( 대략 300자 정도) 만 써도 도움이 됩니다.

어쨌든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사람마다 의견은 다를 수 있으니 이부분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