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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소상공인 블로그 마케팅, 실패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4가지

 

 

아마 여러분들도 다들 인정은 하실껍니다.

요즘은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것을 무시할수가 없습니다.

블로그, 체험단, 기자단, 영수증리뷰 정복해야하는 분야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이 줄어든 근간에는 그 활용도가 더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다 하면서도 실패하시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블로그운영이라는 것은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꾸준하게 해나가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수라는 것이 있어서 오죽하면 "블로그 키우기"...

꾸준하게 아이키우듯이 키워나간다고 할까요.

솔직히 장사하랴 영업준비하랴 마케팅까지 신경쓸 겨를이 없습니다.

오죽하면 저도 바쁘면 제 블로그에도 글이 안올라갑니다.

결국 블로그를 운영대행 해주는 업체에 적잖은 돈을 들여서 의뢰를 하게됩니다.

직접 운영을 하시던 의뢰를 하시던 지금 말씀드리는 5가지는 꼭 챙겨서 알아두세요.

요거만 알아두셔도 적어도 실패는 안하실 수 있습니다.

 

1.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도 기획

관리하는 업체에 맡겼으니 이제 홍보되고 손님이 밀려오겠지 하고 방관하시면 큰일납니다.

마케팅에는 기획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중견기업 뿐 아니라 작은 소상공인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업체에 맡겼으니 난 손놓겠다?

내 사업을 발전시키는 방안인데 직접 챙기고 알아두세요.

진행 방향, 진행 방법, 진행 기간

최소한 이 정도라도 파악하시고 업체와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세요.

예정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도 하시고요.

그렇다고 사사건건 따지라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업체와 원활하게 소통하시면서 "내가 계속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2. 블로그는 고객과의 소통

블로그를 업체에 맡겼으니 나는 사업에만 전념한다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잘하는 것이 제각각 다릅니다.

관리대행 업체는 글을 잘 쓰고 블로그의 운영은 잘할지 모르지만

각각의 업종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은 각각의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전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글을 보고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공감도 하고 댓글도 답니다.

그러한 반응을 확인해보시고 질문이나 리뷰성 글 등이 보이면 직접 댓글을 달아주세요.

답글로 쓰기가 어렵다면 네이버톡톡 등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다른 채널을 통해서 상담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블로그 운영대행 활용

글을 쓴다는 것 자체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조금은 전문적인 부분을 내용도 알차게 쓴다는 것은...

그러면 업체를 활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운영대행 업체들은 블로그 관리는 기본이고 로직에 맞게 글을 쓰는 것에 최적화 되어있는 사람들입니다.

정확하게 까지는 몰라도 관련된 정보를 찾아서 포스팅하고 홍보성, 리뷰 글들을 더 로직에 맞도록 쓰기 때문입니다.

다만, 내용 상 오류는 없는지, 수정하거나 첨가할 내용이 없는지는 확인을 하고 자료를 좀 챙겨주세요.

 

4. 체험단과 기자단

요즘은 음식점 하나를 가더라도 리뷰를 확인합니다.

안하더라도 영수증 리뷰나 구매자리뷰 정도라도 확인을 하지요.

그래서 배달 앱을 이용하시는 사장님들은 리뷰 작성을 조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시는 경우들이 많지요?

그렇다면 리뷰는 많은게 좋을까요, 적은게 좋을까요?

당연히 많은게 좋습니다.

긍정적인 리뷰가많고 내 사업체의 리뷰가 많이 나온다면

아무래도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내가 우리꺼 맛있다고 100번 이야기하는 것보다 일반인들이 직접 경험하고 적어주는 리뷰를 더 선호합니다.

기자단의 경우는 또 다른 케이스이지만 체험단은 비록 대가를 받는다고는

하지만 직접 사용하고 먹어보고 가보고 서비스받아보고 쓰는 리뷰입니다.

그래서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적극 활용하시라고 하고 싶어요.

특히 요식업이나 미용 계통, 개인 운동 등등...

 

업종에 따라 직접 체험하기 어려울 때 기자단을 활용하세요.

사진과 자료,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줌으로써 블로거들이 직접 글을 작성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검색이라는 것을 했을 때 내 사업체의 리뷰가 더 많이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검색이 잘된다는 것은 그만큼 유명하다고 비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왕 사는거, 먹는거, 좀 더 유명한 곳에서, 긍정적인 리뷰가 많은 곳에서 먹고 구매하는게 심리입니다.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은 블로그입니다.

내가 직접 블로그에 글을 쓸 것인가,

남이 내꺼에 대한 글을 써줄 것인가의 차이가 있을 뿐이고요

가능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하실 수 있는 방법들을

더 고민해보고 찾아볼 필요가 있는 요즘입니다.

다들 힘 내시고요.

손님이 너무 많아서 힘들다는 글이 넘치는 아싸 카페가 되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