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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 창업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



 

블루오션 / 레드오션

 

아이템 선정에 대해 시장성이 높은 반면 유통이 적은 사업은 블루오션입니다

블루오션을 찾게 되면 손 쉽게 엄청난 수익을 가져올 수 있죠

하지만 현실은 시장성이 높아지게 되면 빠르게 유통체계도 넓어지고 다양해지기 때문에

레드오션이 되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요

 

첫번째. 분석

 

이전에 쓴 글에도 있는 이야기지만 창업하시는 대부분의 사장님께서는 분석을 하지 않으십니다

오로지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더 열심히 잘해서 팔아보자의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시거나

이 주위에는 없으니 이 아이템이 잘 팔릴거야라는 생각으로 시작을 많이 하시죠

하지만 현실은 성공하신 분보다 실패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내가 자주가는 곳에 있는 상가에 무인커피점이 한 곳 있습니다

이 곳은 내가 보기에 꽤 장사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나도 근처에 무인커피점을 하나 오픈하면 이익을 좀 가져 갈 것 같습니다

이럴 때에는 이 사업을 어떻게 시작할까요?

 

1) 경쟁커피점 매출을 확인해야 합니다

 

매출을 공개해줄리 없죠 그래도 우리는 대략이라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분명 내가 이 주위에서 무인커피점을 차리게 되면 뺏어먹기가 될 것이고

뺏어 먹을 것도 없는데 사업장을 만들게 되면 100% 망하게 됩니다

하루종일 몇명의 손님이 들어가는지 확인을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인원으로 대략의 매출을 계산합니다

하루종일 상주하면서 확인할 수도 있지만 다른 방법은 분명 있습니다

 

2) 경쟁커피점의 문제점이 뭔지 확인합니다

 

1)에서 대략의 손님 수와 매출을 계산해보니

내가 뺏어오면 충분히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겠다고 느낄 때에

그 커피점에 문제점을 찾아 봅니다 그 커피점에는 메뉴가 6개 밖에 없네요

그럼 나는 메뉴를 10개로 늘릴 계획을 해봅니다

그 커피점이 내걸은 최저가 커피가격보다 100원 낮춰봅니다

커피랑 같이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 자판기 설치를 검토해봅니다

 

3) 내가 한 계획을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봅니다

 

위치에 별 차이가 없다면

당신은 메뉴가 몇개 있는 곳을 선택하겠습니까?

당신은 어떤 가격의 음료를 선택하겠습니까?

당신은 커피 마실 때 간식거리를 구매하시겠습니까?

★ 내가 새로 오픈하는 무인 커피점은 기존 있던 커피점의 장점을 깔고

추가로 고객에게 편리성 또는 다양성을 더 추가했을 때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인커피점을 오픈 할 때에는 제가 말씀드린 것을 꼭 고려해야된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분석하는 패턴을 보여드린 것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차별화

도대체 이런 말을 수도 없이 들었지만 뭘 차별화 하라는 겁니까?

이 포화시장에 차별화 할게 더 있나요?

먹자골목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막창골목, 장어골목, 조개구이골목, 횟집골목 등등 지역별로 다양하게 있지요

나도 이 골목 중 한 곳에서 장사를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차별화 해야 될까요?

 

장어골목에서 나는 차별화로 떡볶이를 팔아보자!!!

이게 차별화가 아닙니다

 

장어골목에 오는 사람은 장어를 먹으러 오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장어구이를 판매해야 하는데 어떻게 차별화를 해야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장어골목에서 제일 잘 팔고 있는 가게는 장어가 특출나게 좋아서 그렇지 않습니다

분명 이유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

소스가 맛있다거나 밑반찬이 많다거나 뷰가 좋다거나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다른 가게와 확연하게 나는 차이점은 찾기 힘듭니다

선점을 먼저한 것이 70%이상 먹고 들어갑니다

 

 

- 기본 베이스는 1등 가게와 유사하게 준비 되어야 합니다 (맛, 서비스, 위치)

기본 베이스가 깔린 상태에서 경쟁사(1등)의 단점을 찾아 봅니다

경쟁사는 장어를 구워 주지 않네요 우리는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구워서 제공할 방법을 찾아 봅니다

구워서 주는 곳이 다른 곳에도 있는 듯 하네요 그럼 우리는 화로에 구워서 주는 컨셉을 만들어 봅시다

가게 앞에 무덤같은 화로를 만들고 불쇼를 하는 듯한 형상으로 장어를 구워 내어

손님께 지글지글한 상태의 장어구이를 전달할 수 있도록 가게 컨셉을 만들어 봅니다

장어골목에 이런 컨셉의 가게가 없다는 가정하에 SNS 및 기타 방법으로 광고를 쏟아부어

장어골목에 화로구이 장어집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장어골목 #화로구이장어집 #불쇼장어집 #구워주는장어집

 

우리는 경쟁사(1등)의 장점을 베이스로 깔고 불편한 점(구워주지않는)을 찾아서

편하게 만들어 주면서 그 것을 컨셉으로 잡아 장어골목을 공략하는 방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왕이면, 같은가격이라면, 위치가 비슷하다면, 어떤 점에 차별화를 둬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지

우리는 고민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시작하는 방법의 차이로 인해 마진이 조금 적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차별화를 주지 않으면 선두주자를 이기기는 힘듭니다

이기고 나서 마진을 좀 더 챙길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세번째. 실행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좋은 계획도 실행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무엇이든지 진행하는 과정에서 걸림이 없는 것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걸림돌을 어떻게 제거 하느냐 어떻게 피해가느냐 아니면 멈추느냐는 본인의 의지에 달렸고

끊임없이 고민해서 앞으로 나아가야지만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나는 매출이 올라가기를 기다리기만 하고 있진 않은지

한번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인생의 위대한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 헉슬리 -

 
 

망할 확률이 적은 창업아이템 정하는 법

여기 계신 대부분의 회원님께서는 다들 이미 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오늘은 사업을 하기 전 어떤 아이템을 선택해야 망하지않고 평균이상을 갈까하는 내용에 글을 올려보고자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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