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3탄] 플랫폼 별 수수료체계 및 통계이해

 

 

지난 글 보러가기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찬수맘이에요~ ^^ ​ 지난번에 카페에 칼럼쓰기가 가능한 등급이 되면서~ 제 소개를 간단히 하며, 앞으로 올려드릴 칼럼에 대한 이야기를 살짝~ 했었는데요~ ​ 오늘은 그 첫번째 칼

foodanddelivery.tistory.com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2탄] 맛과 매출의 상관관계 그리고 배달앱 운영방법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2탄] 맛과 매출의 상관관계 그리고 배달앱 운영방법

지난 글 보러가기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요식업 창업 배달의비밀 1탄] 배달음식점이 여전히 시장성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찬수맘이에요~ ^^

foodanddelivery.tistory.com

 


플랫폼별 광고체계 및 시스템 이해하기

 

-수수료의 이해

경쟁이 치열한 지역특성상 현재 우리가게 클릭은 건당 600원 월 300만원으로 맥스 진행중

위의 표는 현재 운영중인곳의 대표적인 배달앱 3사의 기본적인 수수료율을 정리한것이다

(별도 음영부분은 현재 광고집행비용)

*요기요 포장 수정합니다 (요기요는 포장도 12.5%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우리가게클릭 증액으로 인하여 현재 매달 200만원정도의 플랫폼 고정 광고비용을 집행중임

이 매장의 경우 기본 매출 단가가 3만원을 넘는 곳이기 때문에

기본매출단가 3만원일 경우 적용되는 수수료율을 계산한것이며 얼마의 비용이

차감되어 정산되는지 알아야 하기에 꼭 이렇게 데이터화해서 알고 있어야하는 부분이다

 

기본적인 정산의 수수료는 주문중개수수료 결재정산수수료로 나뉘며,

주문건과 결재 건 모두 수수료를 가져가는 시스템이다

 

여기에 배민1이나 쿠팡이츠는 자체라이더를 이용한 배달비용까지 징수한다

(나머지는 배달대행이나 직배이용)

그 외 광고는 모두 별도의 영역으로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다

평균 매출단가가 낮으면 낮을수록 업주는 수익을 크게 낼수가 없다

낮은 단가의 음식일수록 엄청나게 팔려야한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박리다매가 힘들고 매출단가가 낮거나 조리시간이나 조리난이도가

높다면 메뉴선정 자체를 다시해보길 권장한다

 

 

 

-노출수,클릭수,주문수,주문전환율등의 통계이해하기

 

배달앱에서는 가게운영에 필요한 유익한 통계자료를 제공하여준다

이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노출수, 클릭수, 주문수, 등을 확인하고 주문전환율을

이해하면, 어떤 광고가 효과가 있고, 어떤 광고는 필요가 없는지 판단할 수가 있다

노출수 대비 주문콜이 어떤지 클릭율을 어떠한지 확인하다 보면 내 가게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로, 매출전략을 세울수가 있다

 

 

현재 운영중인 매장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살펴보도록하자

 

 

실제로 3개월 누적 (22년11월~23년1월) 데이터를 살펴보면 노출빈도가 2배이상

상승했고 모든 지표가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노출이 기본이 되는 전략으로 광고도 바꾸고 설정도 바꾸고 앱내 세팅도 바꿔보면서

이룬 결과물이다

 

3개월간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두었다면, 이런 매출이 가능할까?

 

노출수 = 110만회

클릭수 = 4만8천회

주문수 = 5,245회

주문매출 = 1억8천만원

 

함께 운영중인 요기요나 쿠팡이츠등을 제외하더라도 배민만의 매출액을 놓고

봤을 때 매월 6천만원에 해당하는 매출실적이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여야 할부분은 1.노출수 2.클릭률 3.주문전환율이다

일단 노출이 많아지게 되면 클릭률과 주문전환율을 자연스럽게 높아지기 마련이니

이걸 노출대비 클릭률과 주문전환율을 계산해보면

노출수(110만)÷클릭수(4만8천) = 클릭률(4.3%)이 되는것이고,

클릭수(4만8천)÷주문수(5,245회) = 주문전환율(10.92%)가 되는것이다

 

내가 장사하고 있는 곳의 상권이나,메뉴,객단가등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보통 배달업에선 클릭률은 3~5% 주문전환율은 10~15% 이내는 되어야 효율적인

영업을 하고있다고 볼 수 있다

고객을 타켓팅 할수 있는 특정한 (매니아적 성향이 강한) 메뉴를 판매중이라면

어차피 고객은 목표를 가지고 검색하여 주문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문전환율은

상대적으로 위보다는 높아야한다

 

더불어 연휴나 연말시즌등 성수기 일정이 있는 날에 매출을 많이 할수 있어야

이후로도 꾸준한 재주문 매출을 확보할수 있으니 이러한 날에는 공격적인

영업전략이 필요하고, 일단 매출이 많이 일어나는 날에는 평소에 내 가가에 주문을

하지 않던 고객들도 주문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높아지므로 효과적인 광고등으로

최대한 많은 노출을 하여야 한다

 

서두에 설명했듯이 일단 내가 어떤메뉴로 장사를하고 있고 내 음식이 어떤지를

고객이 먹어봐야 평을하고 재주문을 넣을수 있기에, 일단 먹이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먹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광고비 한푼이 아까워 절약한다면 꾸준한 매출의 증가는 이뤄지지 않는다

 

 

배달업은 생각보다 숫자에 밝아야 한다 통계를 이해할수 있어야하고 마진 계산이

빨라야 하기에, 원가율도 뽑아볼줄 알아야한다

숫자에 자신이 없다면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본인이 노력하여야한다

그렇다고 너무 겁을 먹지는 말라 사칙연산만 할줄 안다면 누구나 할수 있다 ~!!!

기본적인 통계를 이해하는 수준이 되어야지 안정적인 운영을 할수 있다는 말이니

지금부터라도 공부하고 노력하여 이해하면 된다

 

 

통계내용에서 두 번째로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하는부분은 “기타” 주문건이다

 

이 기타 주문건은 배민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고객이 내가 뿌린 쿠폰으로 직접 들어와서 주문을하거나, 고객이 내 상호를 직접

검색하고 들어와서 주문을 하거나, 많은 상점들중에서 그냥 꽂혀서 들어와서 주문을

하거나 카테고리에서 보여서 주문을하거나 , 한번 주문후에“찜”해두고 재주문을

한 고객이거나, 많은 조건들중에서 배민의 노출형 광고상품을 거치지 않고 주문하는

경우를 뜻한다 (이전 주문내역에서 재주문시에는 과금됨)

 

광고상품을 통하지 않는 주문의 경우 기본적으로 수수료 10%는 아낀다고 볼수 있으니

기타주문건의 유입이 많으면 업주 입장에서는 훨씬 좋은 상황이다

쿠폰을 적절히 활용하거나 “찜”을 늘리는 방법을 연구하는것도 효율적이라고 볼수 있다

다음회에 계속됩니다 .......

다음주 연재글에서는 각 배달플랫폼별 광고 및 입점 전략 !!

그리고 노출과 주문 유도하는 세팅법에 대해서 2회분 칼럼을

올려드릴수 있도록 할게요

드라마도 뒤로 갈수록 재밌듯이 ~

본격적인 꿀팁 대방출은 다음주부터 더욱 이어질 예정이랍니다 ^^

아싸 회원님들의 구독과 좋아요 댓글같은 호응이야 말로 제가 글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부족해도 응원부탁드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