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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것

요식업창업, 식약처 위생등급 왕관 받았습니다. (TIP포함)

 

 

처음에 세스코만 하고 있다가 까페에서 본것도 있고

열심히 하려는 마음에 이거 한번 받아봐야겠다란 생각에

신청하고 3개월 정도만에 받았습니다.

 

요즘 많이 신청하나봐요 오래걸렸네요

오전 10시에 와서 11시 반쯤 끝났어요 한시간 반정도 검사 받은거 같습니다.

이글을 쓰는 목적은 항상 아싸 가페에서 정보도 많이 공유받고 도움만 받은거 같아

제가 할 수 있는게 무엇인가 생각해봤는데

요식업 창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거라도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에 몇자 적습니다.

 

TIP 1. 일단 서류 부분부터 체크 합니다.

화장실 점검표, 직원위생관리 점검표, 기름산도 체크표, 근로계약서 및 보건증, 기타 서류들

세스코 받을때도 준비되어 있던거라

몇가지 정도만 더 챙겨서 미리 파일철 만들어서 준비해 놓았습니다.

어떤 가게는 점검왔는데 사장이 보건증 없어서 입구컷 당했다는 말도 있어요 (그냥 점검 안하고 나갔답니다)

 

2. 당연히 모두 청소 열심히 하십니다. 점검 온다는데 청소 안하시는분은 없겠죠

남자라면 군대다녀왔으니 점호 시간에 청소 체크하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잘 안볼꺼 같은데 흰 장갑끼고 손으로 스윽스윽 문지르고 보여줍니다.

 

그럴줄 알고 정말 청소 열심히 했습니다. 당일 오전에 문 당연히 닫았구요

일주일 전부터 에어컨, 닥트 안, 정수기 물 나오는곳, 의자 틈새, 바닥 왁싱, 냉장고 6대 성애 올제거,

등등 당연히 모든곳을 청소하셔야 합니다. 저기 높은곳은 안보겠지 하는곳 다 봅니다.

 

 

3. 우리는 음식점이니까 물류를 냉장,냉동고에 보관합니다.

이에 박스채로 보관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뚜껑이 있는 통에 라벨지를 붙여서 언제 입고 됐는지와 유통기간을 표시 하셔야 합니다.

전 견출지로 모두 붙였습니다.

 

4. 화장실이 건물 공동화장실인데 이것도 본다고 하여

건물 청소하시는 아주머니와 친분이 있어 (울집에서 단기 알바하심)

오전 9시에 청소 부탁하였습니다.(원래 오후2~3시경에 함)

점검 오기 10분전 제가 다시 가서 쓰레기통 다 비우고 물기 제거 하였습니다.

 

5. 직원이나 알바 모두 외부용 옷하고

매장내에서 입는 옷 구별되어야 하며 보관 장소가 달라야 합니다

외부에서 오염된 옷을 매장 옷하고 같이 나두면 똑같아 진다고

별도로 공간을 만드시거나 칸칸이 둬야 해요

 

이 외에도 몇가지 더 있겠지만 큰것들만 적어보았습니다.

 

진짜로 마지막

팁은 "자신 없으면 치워라" 입니다.

 

저도 와 이거는 깨끗하게 못만들겠는데 하는 것들이 일하다보면 생깁니다.

그런 것들을 다 청소하려고 생각치 마시고 치우시면 됩니다.

저희 가게 50%는 외부 창고에 다 갔다 놓았습니다.

개업한지 8개월차인데 잡동사니가 언제 이렇게 쌓였는지 깔끔한 것들만 나두고 그냥 전부 외부로 치웠어요

그러다보니 반 이상은 다 치운거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개업하고 가장 깨끗하고 깔끔할때 받는것이 젤 좋은거 같네요

점검하러 오신 2분도 깐깐하게 할려고만 하는게 아니라
식약처의 취지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말씀 잘해
주셨습니다.

 

저도 순응하고 더 개선해 나가겠다 말하였으며

실제로 몰랐던 부분을 알게되서 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거 받는다고 장사가 더 잘되냐?

크게 영향은 없는거 같습니다.
그냥 한번 받아보고 싶었습니다.

 

너무 연연해 하지 마시고 준비 되시면 해보시면 좋을꺼 같아요

아싸에서 도움만 받아서 간만에 시간이 되서 몇자 적어봅니다.

 

모든 사장님들의 마음에 행복이 가득했으면 좋겠고

하루 빨리 코로나 시대에서 벗어나 다시 평화로운 일상을 즐기고 싶습니다.

대박나십쇼~!